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반응형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양치질만 잘한다고 해서 치아가 건강해지는 것은 아니다.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 또한 중요하다. 어떤 음식이 치아 건강에 좋을까?


  1.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주고, 치석의 생성 물질인 플라크의 생성을 억제해 충치와 잇몸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항간에 녹차가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된다고도 하는데 증명된 바 없는 주장이다. 그래도 치아 변색이 걱정된다면 물로 가글하는 정도가 적당하다.


  2. 아몬드



아몬드에는 비타민과 인 성분이 풍부해 치아의 에나멜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며, 우유의 2배나 되는 칼슘이 치조골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아몬드처럼 적당히 단단한 음식이 치아와 치아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3. 바나나



바나나 껍질 안쪽의 하얀 면에는 칼슘, 마그네슘, 망간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껍질로 치아를 문질러주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껍질로 치아를 문지르고 나면 이물질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마지막에 가글을 해주는 것이 좋다.


  4. 김치



김치에는 섬유질이 많아 장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그 섬유질이 치아에 좋다는 사실은 새롭다.


우리가 김치를 씹는 동안 섬유질이 치아를 닦아주고 플라크를 제거하는 동시에 비타민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또 김치의 산이 세균 침입을 막아주어 충치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5. 양파



양파는 특유의 냄새 때문에 기피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양파에는 강력한 항박테리아 성분이 들어 있어 충치와 잇몸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김치와 마찬가지로 양파에도 섬유질이 풍부해 치주 질환이나 구강 질환을 유발하는 플라크 제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6. 가지



보라색 가지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배출하는 동시에 잇몸 염증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잇몸이 다치거나 약해 쉽게 갈라져 피가 흐를 때 지혈 효과도 있다. 잘라서 말린 다음 물에 넣고 끓인 후, 실온에서 식혀서 사용하면 된다. 소금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7. 건포도



건포도는 달고 끈적끈적한 음식으로 치아에 잘 달라붙어 충치를 유발할 거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건포도는 다른 끈적끈적한 음식과 달리 치아 표면에서 빠르게 사라져 치아 건강에 해롭지 않다.


뿐만 아니라 건포도에 함유된 천연 당분은 입속에서 박테리아가 고착되는 것을 막아주고 충치를 형성하는 플라크까지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