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들 효능 총 정리

반응형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들 효능 총 정리



19일(오늘)은 음력 1월 15일로, 1년 중 가장 큰 보름인 정월 대보름이다. 

정월대보름의 의미부터 살펴볼까요?


정월대보름은 농업을 주 생계로 삼았던 옛 선조들의 문화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만월이라고 불리는 보름달은 대지의 여신에게 풍요를 비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그 때문에 정월대보름에 행하여 지는 풍속놀이인 연날리기, 줄다리기 등도 모두 이러한 뜻으로 해석하여 볼 수 있다.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곡밥이다.


오곡밥은 멥쌀, 찹쌀, 밭, (검정)콩, 차조, 찰 수수로 섞어 만든 밥을 의미하는데 오곡밥의 효능은 식이섬유가 많고 변비에 좋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약 22가지 정도의 영양소가 각 곡물마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보다 영양가 있는 밥이라 할 수 있다.



▶ 팥: 이뇨효과로 몸이 붓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또한 몸의 독소를 제거해 준다.

 차조: 소화흡수가 잘되어 소화기관인 약한 분들에게 좋으며 항암, 항산화, 혈당조절에 탁월하다.

 검정콩: 혈액순환을 도우며 몸을 따뜻하게 한다. 수족냉증 및 냉기가 많은 분들에게 좋다.

 찹쌀: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이 먹어도 효과적이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수수: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여 고지혈증 및 혈당강하 등 생활 병에 효과적이다.



자 그럼 이제는 나물에 대해서 알아보자.

소개 드리는 정월대보름 나물로는 무청시래기, 우거지, 고사리, 곤드레 이다.



 무청시래기: 식이섬유, 칼슘이 많으며 철분, 비타민C, 칼륨 등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우거지: 섬유소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예방에 좋다.

 고사리: 병원균의 세포를 파괴하는 살균작용을 하며 면역력향상, 해열 등에 효과적이다.

 고드래: 소염, 이뇨작용,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


다음은 부럼, 견과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실제로 부럼에 사용되는 견과류는 우리의 몸에 좋은 영양소를 많이 가지고 있으며 종기, 부스럼 등의 피부관련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부분 때문에 옛 선조들은 부럼을 정월대보름에 먹었기도 했다.) 



 호두: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피부노화, 동맥경화,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땅콩: 올레인산, 리놀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잣: 철분이 많으며 스테미너에 도움을 주는 자양강장제 역할을 할 수 있다.

 밤: 밤은 영양이 골고루 포함된 자양식품으로써 치료 후 회복에 도움이 된다.

 은행: 천식, 비염, 기침, 감기 등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진정효과를 줄 수 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