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반응형

고구마 효능



고구마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져 있다. 기본적으로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한 고구마는 건강효능이 무궁무진하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뽐내고 있는 고구마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슈퍼푸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 시대 식량자원으로 선택할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다. 또한, 고구마는 다른 채소에 비해 가열 조리한 후에도 영양분의 파괴가 비교적 적은 편이다. 이처럼 다양한 고구마의 효능이 궁금하다면, 노란빛 달콤한 고구마가 담고 있는 건강한 효능을 모두 알아보자. 고구마 효능 7가지 알아보자.


  1. 혈압 개선



고구마속에 풍부한 칼륨은 우리 목 속 나트륨 배출을 통해혈압을 정상 수치로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또한 고구마에 포함된 판토텐산은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혈압 상승을 막아준다.


실제로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선 고혈압 진단을 받은 중장년 남성 9명에게 4주간 하루에 두 번씩 걸쳐 고구마 즙을 마시도록 했다. 그 결과 정상 혈압을 유지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칼륨은 신장에 부담을 주니,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2. 항암효과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고구마, 호박, 당근을 매일 먹는 사람은 전혀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이는 고구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당지질의 강글리오사이드가 항암작용을 돕기 때문이다.

또한 일본 도쿄대 의과학연구소 연구에선 고구마의 발암 억제율이 항암 효과가 있는 여러 채소 중 1위를 차지했다.

고구마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성분이 이 같은 항암효과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질의 식이섬유는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껍질에 많은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암 예방에 뛰어나다.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특히 폐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3.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매일 고구마 1개씩을 먹는 것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항콜레스테롤제인 콜레스티라민처럼 콜레스테롤을 제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된다.


  4. 항산화 작용



일본에서 진행된 연구에선 “고구마는 클로로겐산과 같은 폴리페놀류가 많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밝혔다. 고구마의 보라색 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상당량 들어있다. 특히 속까지 보라색인 자색 고구마의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가 가진 양과 비슷해, 노화를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5. 체중 감량



고구마는 열량이 낮다. 100g당 열량은 생고구마 111㎉, 찐 고구마 114㎉, 군고구마 141㎉이다. 고구마의 혈당지수는 55 밖에 되지 않는다. 혈당지수(GI)는 포도당이나 흰 빵을 기준(100)으로 어떤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올리느냐를 나타내는 수치를 말한다. 혈당지수가 낮을수록 소화가 늦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때문에 고구마는 많은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다.


과학적 연구 결과도 있다. 일본 쓰쿠바 농식품연구센터 연구진에 따르면 ‘고구마 삶은 물’이 체중감량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실험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고구마 삶은 물을 제공, 28주 뒤 콜레스테롤 수치와 체지방량이 급격히 감소한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고구마에 함유된 소량의 단백질이 끓는 물과 만나면 펩타이드 성분으로 바뀌면서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난다”라고 밝혔다.


  6. 변비 예방



고구마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고구마를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끈적한 흰색 유액은 ‘야리핀’을 함유한 물질로 변을 부드럽게 해준다. 야리핀은 장 청소 기능도 있어 독소를 제거하는 데에도 좋다. 또한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가 풍부해 장 운동을 향상시킨다. 뿐만 아니라 아마이드라는 물질이 장 내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의 번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7. 야맹증 완화



고구마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 합성에 필요한 전구물질로 시력을 개선하고 야맹증을 예방한다. 베타카로틴은 망막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시력을 보호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