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초기증상 및 난소암 예방에 좋은음식

반응형

난소암 초기증상 및 난소암 예방에 좋은음식



난소암은 여성암 중 대표적이며, 초기 증상이 없어 무서운 질병이라 인식되고 있다. 여성의 자궁 난소 부위에 암이 발생한 것으로 말 그대로 악성 종양이 생긴 것이다. 조직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하는데 상피세포암, 베세포종양, 성삭기질 종양 이렇게 구분하여 보고, 상피세포암이 난소암 중 대략 85% 이상 차지할 정도라고 보시면 된다.

초기 증상에서 뚜렷한 점이 없어 조기 발견은 어렵겠지만 예방은 가능한 것은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건강검진이나 혈액검사 등을 통해 난소암의 위험도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의 자궁에서 난소 부위는 난소호르몬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하여 분비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여러 역할을 해낸다. 여러 중요 역할을 해내는 만큼 여러 종류의 악성 종양으로부터 공격받기 쉽다고 할 수 있다. 난소에 혹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난소암은 아니지만 난소에 생기는 양성 종양이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주로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특히 20대부터 50대 미만의 여성에게 난소종양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양성 종양일 가능성이 높고, 연령대가 높은 경우에는 난소암의 확률이 보다 높기 때문에 치료 예후를 살펴보기보다는 수술적 방법을 고려하셔야 한다.


난소암 초기증상



여러 다른 암과 비슷하게 난소암 또한 초기 증상에서 별 뚜렷한 증상이 없다. 난소 어느 부위에서 어떠한 크기로 일어났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는 구조상 발견하기가 어려워 초기 증상에서 찾기는 어렵다. 주로 난소암 3기 이상일 때의 증상이 뚜렷하게 보이는데초기라 할 수 있는 난소암 1기에는 난소에만 국한되어 나타나기 때문, 이때 발견하다면 당연히 치유율은 높아지겠지만 발견하기 어려워 정기적인 검진을 해야한다.

초기 증상이라 할 수 없지만 증상이 어느 정도 악화되어 나타나는 특성은 소화불량, 배변의 변화, 변비, 골반통, 복통, 비정상적으로 일어나는 질의 출혈, 월경이 시작되는 날이 갑자기 불규칙해지는 것 등으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

난소암 예방에 좋은음식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십자화과 야채


난소암에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한다. 먼저 콜리플라워,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과 같은 십자화과 야채가 있다. 십자화과 야채는 암을 예방하는 영양소를 다량 포함하고 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을 준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암 예방뿐 아니라 신체의 전반적인 균형에 도움을 준다.


  2. 리그난을 함유한 곡물류



리그난을 함유한 곡물류 역시 난소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대표적으로 아마 씨, 보리, 귀리, 호미, 콩, 호박씨 등이 있다. 이러한 음식에는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호르몬 적으로 도움을 주어 난소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해당 음식에는 오메가3 지방 역시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3. 셀레늄을 포함한 음식



참치, 새우, 칠면조, 달걀, 구운 콩, 브라질 너트와 같은 견과류와 같이 셀레늄을 포함하는 음식 역시 난소암 위험을 잠재운다. 셀레늄을 함유한 음식들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요인을 감소시키므로 도움이 된다.


  4. 가공되지 않은 콩



완두콩, 된장, 두부와 같은 콩을 이용한 음식 역시 도움이 된다. 다만 가공을 많이 하지 않은 것이 좋다. 즉 콩기름과 같이 가공된 콩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콩에는 활성 화합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에 대한 화학 예방제로 작용하곤 한다. 가장 가공되지 않은 콩이나 유기농, 비 GMO 방식으로 자란 콩을 섭취하는 것을 권고한다.


  5. 항산화 성분을 담은 과일과 채소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사과, 브로콜리, 딸기, 블루베리, 후추이다.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과일과 채소는 암을 예방하는 슈퍼푸드이다. 다양한 색상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항산화제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