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효능 및 단호박 보관법

반응형

단호박 효능 및 단호박 보관법


 

 

우리가 식용하는 호박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이 중 단호박은 애호박, 늙은 호박과 달리 서양에서 유래한 품종이다. 1900년대 국내에 들어온 이후 대표적인 노란색 식품(yellow food)으로 자리매김했다. 단호박은 특유의 달콤함과 부드러운 식감을 지니고 있어 아이부터 노인까지 두루 좋아한다. 쓰임새도 다양하다. 떡과 죽, 영양밥, 식혜 같은 동양요리부터 스프, 샐러드, 찜, 피자 등 서양요리에까지 두루 쓰인다. 오늘은 음식재료에 자주 쓰이는 단호박 효능 및 좋은 단호박 고르는법 그리고 단호박 보관법 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 단호박 효능

 

단호박효능
단호박

1. 면역력 강화

면역력강화

세계 10대 식품으로도 속해 있는 단호박 70g에는 항암과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하루 권장량을 각각 10% 정도 포함하고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매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두통과 피로감을 유발시키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2. 당뇨예방 및 해독 작용

당뇨예방

단호박에 들어있는 펙틴의 흡착 기능이 체내 세균과 독소, 유해 물질들을 해독해줘 질병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억제하고 배출시켜준다. 또한 단호박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원활하게 해주며 혈당을 조절해 낮추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당뇨가 걱정이라면 단호박 효능을 통해서 미리 예방하면 좋다.

 

3. 부종제거 및 성장에 도움

부종제거

단호박 효능으로 부종 제거도 있다. 펙틴 성분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줘서 우리 몸의 붓기를 제거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핵산과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성장 발육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아연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발달 장애와 아이의 면역체계에도 좋아 성장 중인 아이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이다.

4. 변비 개선

변비개선

단호박은 지방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이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해 주고, 이외에도 장기능과 장 건강의 개선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로 인해서 생기는 변비를 에방하는데도 좋다.
하지만 단호박을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에는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서 배에 가스가 찰 수 있다. 그리고 단백질 함유량이 적은 편이라서 새우와 육류 등의 지방이 적은 고단백 식품과 함께 섭취해야지 영양적인 균형을 맞출 수가 있다.

 

5. 시력저하 예방을 위한 비타민A

시력개선

작지만 달고 강한 효능은 가진 단호박은 애호박과 늙은 호박에 비해 베타카로틴이 10배가량 더 많다.
이 베타카로틴은 눈에 좋은 비타민A로 전환되면서 시력 저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눈에도 좋은 식품이기도 한다.
​이외에도 루테인 성분이 있어 하루 종일 쌓이는 눈의 피로를 푸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 좋은 단호박 고르는 법

단호박 고르는법

단호박 은 껍질의 색이 진하며 묵직하게 무거운 것이 좋다.
​겉으로 봤을 때 꼭지가 잘 마른 것이 당도가 높아진 단호박이므로 잘 관찰해서 구입하자.
겉 또한 윤기가 반질반질하면서 고유의 녹색이 짙어야 한다.
반으로 갈랐을 때 속은 불그스름한 노란색을 띠면서 빡빡하게 씨가 자리 잡은 것이 좋다.

 

◈ 단호박 보관법

단호박 보관법

보관은 해가 들지 않는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하는 것이 적절하다.
만약 더 오랜 보관이 필요한 경우라면, 씨와 내용물을 긁어낸 후에 랩으로 싸 냉동실에 보관할 수 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