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없애는 생활습관 4가지

반응형

가래 없애는 생활습관 4가지



감기 등 호흡기질환에 걸리면 가래가 쉽게 발생합니다.

가래가 생기면 답답해 자신도 모르게 끙끙대는 소리를 내곤 하는데요.


가래를 없애고, 목을 편안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을 알아봅시다.


  1. 뜨거운 수건으로 코 덮기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신 뒤 코에 가까이 대서 코를 통해 김을 쬐면 효과가 좋습니다.


코감기, 축농증, 알레르기성비염 등이 있거나 바깥공기가 차고 건조할 때는 코 점막이 붓고 끈끈한 점액질이 과도하게 분비되는데, 점액질이 코에서 목으로 넘어가면서 숨이 막히고 이물감이 심해집니다.


이때 코를 따뜻하게 해주면 점액질이 줄고 점막 부기가 빠지면서 코와 목에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 남아 있던 가래가 쉽게 밑으로 내려갑니다.


컵에 뜨거운 물을 담은 뒤 코를 가까이 대서 열기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수시로 물 마시기




편도염, 급성인후두염 같은 목감기가 원인으로 가래가 낄 때 수시로 물을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목감기가 있으면 기도에 침투한 세균과 몸속 면역세포가 싸우며 염증반응이 일어나고, 이 과정에서 찌꺼기가 나오는데 이 찌꺼기가 쌓인 것이 가래입니다.


물을 마시면 찌꺼기(가래)가 물에 쓸려 내려가기 때문에 가래가 줄고 숨쉬기가 한결 편안해집니다.



  3. 레몬 빨아먹기




가래가 낄 때마다 레몬을 빨아먹는 것은 과거부터 행해오던 민간요법 중 하나입니다. 가래를 줄이지는 못하지만, 목의 이물감을 완화하는 데는 도움이 됩니다.


레몬에는 산 성분이 풍부해서, 혀에서 목으로 넘어갈 때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 같은 청량감이 들기 때문이죠.



  4. 콧소리로 노래하기




입을 다물고 코에 힘을 줘서 소리를 내는 것은 레몬을 먹는 것처럼 가래를 줄이지는 못하지만, 목이 꽉 막힌 듯한 느낌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래가 성대에 걸려서 제대로 소리가 안 나고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 때 소리를 내면, 성대가 내려가면서 가래가 밑으로 이동하므로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됩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

유용한 글 잘보셨다면 하트 꼭 눌려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