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고 바로 누우면 우리 몸에 일어나는 안좋은 변화 5가지

반응형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우리 몸에 일어나는 안좋은 변화 5가지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소 된다는 속담이 있다.

이 속담은 식후 바로 누우면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을 뜻한다.


옛 조상들도 밥을 먹고 바로 누우면 안 된다는 지혜를 후세에게 전했지만 사실 우리들은 잘 지키고 있지 못하고 있다.


바쁘게 돌아가는 현실 속 밥을 먹고 빨리 쉬어야 한다는 생각과 피곤한 마음에 식후 바로 누워버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배달 문화가 발달하면서 우리나라 성인 10%가 야식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



야식을 먹으면 시간상 음식을 소화하지도 못하고 바로 잠이 드는데, 이 또한 몸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밥을 먹고 바로 눕거나 야식을 먹고 1시간도 지나지 않아 잠이 들었다면 당신의 몸은 알게 모르게 조금씩 망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아래 식후 바로 눕게 되면 우리 몸에 일어나는 최악의 변화 5가지를 소개한다.


몸에 안 좋은 줄은 알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가 되는지 몰랐다면 꼭 확인한 후 나쁜 습관을 고쳐보도록 하자.


  1. 위장 질환



식후 바로 눕게 되면 위산이 역류하며 염증이 발생하게 돼 결국 위장기능이 저하된다.


위장기능이 저하되면 위염, 위궤양 등 각종 위장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며 심할 경우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과 위 속 음식물 등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밥을 먹고 바로 눕게 되면 위장과 식도가 수평이 돼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3. 수면 장애



밥 먹은 후 눕게 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자는 동안에 위장이 음식물이 차 있다면 이를 소화하기 위해 소화 기간이 활동하게 된다.


수면의 질이 낮아지면 수면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식사 후 2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숙면을 취하는 게 좋겠다.


  4. 비만



밥을 먹고 바로 눕게 되면 기초대사를 위한 열량 소모 활동이 없으므로 결국 살이 찌게 된다.


더해서 누워있으면 탄수화물 흡수가 빨라져 곧 체중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그렇다고 밥을 먹고 바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습관은 아니지만, 식후 적절한 휴식을 취해 소화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다.


  5. 뇌 기능 저하



밥을 먹고 나면 소화를 위해 위장으로 혈액이 집중돼 뇌 혈류가 감소하게 된다.

식후 바로 누워 그대로 잠이 들게 된다면 아침까지 뇌의 활동이 저하된다.


뇌 혈류가 적어지면 뇌세포에 필요한 영양과 산소를 받지 못해 이는 곧 뇌 질환으로 발병될 확률이 높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