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 지원금액 및 신청방법

반응형

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 지원금액 및 신청방법


 

일정 가격 이하의 전기차를 구입할 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계시죠. 혹시 전기 자전거에도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지자체가 많아지고 있는지 알고 계셨나요?
환경과 탄소 중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우리나라에서는 일정 가격 이하의 전기차를 구입할 때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지자체들이 앞다퉈 전기자전거 보조금을 도입하는 이유는 자전거가 전기차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은 훌륭한 친환경 이동 수단이기 때문이다. 교통난과 주차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 전기자전거 이란?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는 주행 방식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국내외에서는 전기자전거를 통상적으로 Pedelec(Pedal electric bicycle), e-bike라고 부르고 있다.


1. PAS(파스, Padal Assist System)방식
2. 스로틀(Throttle)방식


국내법은 PAS방식으로 KC인증(25km/h 동력 차단, 무게 30kg 이하) 행안부에 등록된 e바이크에 한해 자전거 전용도로 통행과 자전거 보험 적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 페달보조 PAS(파스, Padal Assist System)방식

 

PAS방식은 말그대로 페달을 밟을 때만 모터가 작동해 페달을 밟는 힘을 보충해주는 방식이다. 페달 등에 센서가 있어 전기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페달을 밟으면 이를 감지해 모터가 작동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자전거를 운행하려면 페달을 계속 밟고있어야 한다. 일반자전거를 탈 때보다 페달을 약하게 밟아도 자전거를 빠르게 탈 수 있다.
​​
스로틀(Throttle)방식

 

스로틀방식은 자전거 핸들에 레버 혹은 버튼 형식으로 장착되어 이를 누르면 페달을 밟을 필요 없이 모터가 작동해서 자전거가 움직이는 방식이다. 전동기의 힘만으로 움직이는 방식으로, 손잡이에 달린 가속기 레버를 조작하면 페달을 밟지 않아도 바퀴가 움직인다. 따라서 사람의 힘을 전혀 들이지 않아도 운행이 가능하다.
이러한 방식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전기자전거에 해당하지 않지만, 20년 12월 10일부터 "도로교통법" 상의 개인형 이동장치에 해당하여 자전거도로 통행이 가능하다.

페달보조 PAS - 스로틀 겸용방식

 

PAS와 스로틀 두가지 방식을 모두 갖춘 전기자전거를 말한다. 이러한 방식은 또한 스로틀 방식과 마찬가지로 20년 12월 10일부터 "도로교통법"상의 개인형 이동장치에 해당하여 자전거도로 통행이 가능하다. 해외직구를 통해서 전기 자전거를 구매하시는 분이라면 꼭 PAS 방식의 전기 자전거를 구매하시는 걸 추천한다.


◈ 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 지원

 

전기 자전거 구매하셨을 때 받을 수 있는 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 이란 어떤 것이고 지원대상은 누구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이란?

 

전기 자전거 보조금은 안전한 도로환경 및 녹색교통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시작된 사업이다. 최근 탄소배출 감축 등 환경문제로 인하여 자전거 이용이나 전기자동차 보급을 많이 하고 있다. 그래서 공영자전거난 전기자전거, 전동퀵보드 이용도 많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 자전거에까지 보조금을 주는 자자체가 많아지고 있다.

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 지원대상

 

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 지원은 정부 예산뿐만 아니라 지자체에서도 지원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주하시는 지자체에서 전기자전거 정부 보조금 사업을 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일반적으로 만 18세 이상으로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을 등록을 하고 최소 2년은 거주를 하셔야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각 지자체마다 지원하는 지원대상에 대해서는 약간은 상이할 수 있으니 꼭 거주하시는 근처 주민센터나 시청, 구청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시길
바란다.

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 지원금액 및 신청방법

 

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 지원금액은 거주하는 지자체에 예산을 기준으로 지급한다고 한다. 즉 예산이 있을 경우에는 전기 자전거 구입 비용의 40%를 지원을 받을 수 있으나 최대 금액은 30만 원이다. 하지만 지자체마다 보조금 지원 시기가 다르므로 꼭 미리 확인해야 한다. 신청방법은 아래 표에 있는 지자체명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고 자세한 사항은 거주하는 지자체 공공기관에 문의하셔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란다.

 

● 2022년도 전국 전기 자전거 정부 보조금 가능한 지자체

 


서울특별시 강동구 해당 지역 거주기간 2년 이상 한 대당 30만원 이내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서울특별시 양천구
경기도 과천시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 동구
대전광역시 서구
청주시
원주시
춘천시 해당 지역 거주기간 1년 이상
세종시
제주도 해당 지역 거주기간 2년 이상 예산 범위에서 지원

 

평소 전기자전거 구매를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거주하는 각 지자체의 전기 자전거 지원금을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란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