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치과의사가 알려주는 호구가 안되는 치과진료 및 치료

반응형

현직치과의사가 알려주는 호구가 안되는 치과진료 및 치료






양심치과 강창용 원장님이 직접 밝힌, 과잉 진료수법 피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것들 알아보겠습니다.

호구가 되기 싫으시면  꼭 필독하셔서 양심치과를 운영하는 곳만 다니길 바랍니다.









1. 진단을 받을 때는 세군데 이상의 치과를 방문해 반드시 검진만 하러 왔다고 의사표현을 확실히 한다.




2. 충치가 있는 치아의 위치, 치료방법 등을 알려달라고 하거나 수첩에 메모한다.




3. 2번의 과정에서 각각의 병원마다 충치개수나 치료방법이 다르다면 다시 검진한다.


대학병원이나 믿을만한 지인의소개, 인터넷검색등을 통해 양심적이라고 평가받는 치과에서 검진받고 비교해 진료를 결정한다.




4. 치료비가 많이 나왔다면 치아에 맞는 보험치료를 알아보거나, 치료가 급한 치아부터 치료를 요구한다.


치과의사에게 여러부분으로 나눠 시기를 달리한 치료계획을 부탁하면 진료비 부담을 덜고 과잉진료의 피해를 줄이 수 있다.





5. 치과 선택시 단순히 환자가 많은 병원이라서 진료비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선택하면 안된다.


환자가 많다는 것은 과잉진료를 통해 환자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 진료비가 저렴한 것은 미끼상품일 수도 있다.


환자를 유인해 박리다매 혹은 위임진료(치료를 간호사나 기공사가 하는) 하는 치과일수 있으니 그런 치과에 갔다면, 검진은 받되 치료 시작은 다른치과와 비교 후 신중히 결정한다.





6. 치과의사가 다 똑같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무한 경쟁속에서 환자를 영리 목적으로만 생각하는 이들도 분명히 있다.


치과에 갔는데 마치 물건을 파는 백화점이나 시장에 온 느낌이 든다면 과감히 그 치과를 나오는 편이 나을것이다.






7. 좋은치과는 치과실장이나 코디네이터가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세우지 않으며, 당일에 선납하면 할인해준다는 등의 핑계로 당일치료를 강권하지 않는다.




8. 2.3년에 1회는 정기적으로 치과진료를 받는데도 갑자기 6개 이상의 충치가 있다고 한다면 과잉진료인지 의심해야 한다.




9. 방사선 사진 촬영 후 기존의 모든 수복물(크라운,인레이 등) 밑에 충치가 있다고 단정 짓는 병원은 위험하다.


사실 크라운 등은 뜯어봐야 정확한 충치 유무를 알 수 있다.





10. 임플란트, 교정 등이 저렴하다는 광고를 보고 환자가 찾아가면 검사해보니 충치가 많다고 진단, 과잉진료를 해 비싼 진료비가 나오도록 유인하는 병원은 주의한다.





11.치아가 시려서 치과에 갔다가 충치가 많다고 해서 과잉치료를 당하는 환자가 의외로 많다.

치아가 시리거나 아프다고 해서 모두 충치인것은 절대 아니다.


심한 양치질 때문에 치아 뿌리가 파였거나, 산도가 낮은 귤과 오렌지류, 콜라, 이온음료 혹은 뜨거운 음식 섭취시에도 시릴수 있다.


잇몸관리 부족, 스트레스 등 치아는 다양한 이유로 아플 수 있다.

시리면 무조건 치아가 썩었을 것 이라는 오해만 버려도 과잉진료를 피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12. 환자가 많은 치과, 중심상권의 대형치과, 지인의 소개로 간 치과는 믿을 만하며, 과잉 진료하지 않을 것이라고 무조건 믿지마라.


위의 사항들을 적용해보고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호구가 안되는 방법이 될것이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

유용한 글 잘보셨다면 하트 꼭 눌려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