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회복에 좋은 한방 음식 16가지
- 유용한정보/음식, 요리
- 2016. 11. 26. 00:00
피로 회복에 좋은 한방 음식 16가지
잠을 자고 또 자도 개운하지 않을 때가 있다.
자고 일어나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것은 불면증과는 또 다른 증상이다.
수면장애인 것은 같지만 증상이 다른 것이다. 전형적인 만성피로의 증상이다.
하지만 이런 피로에 관해서는 개개인별로 느끼는 정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명확하게 진단을 내리기가 힘들다.
하지만 지속적인 피로감과 밤에 잠을 자도 낮에 졸리고 머리가 멍하고 인지 기능이 저하된 것 같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해볼 수 있다.
만성피로를 없애고 피로 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건강차와 한방차를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피로 회복에 좋은 한방 음식 1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쌍화탕
가장 유명한 피로 회복제로 기력이 떨어졌을 때 기를 보강하고 근육에 영양을 공급하여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하지만 약으로 지어 먹을 수 없다면 집에서 쌍화차를 끓여 먹는 것도 방법이다.
2. 매실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시트르산이 풍부하여 갈증과 피로를 풀기에도 효과적이다.
매실차나 매실주, 매실 장아찌 등 모두 좋다.
3. 부추죽
부추와 보리새우, 전복을 함께 넣어 죽을 끓여 먹으면 피로 회복에 탁월하다.
경우에 따라서 자두와 팥을 넣는 것도 좋다.
4. 대금음자
진피, 후박, 창출, 감초를 조금씩 넣고 달인 물로 몸에 쌓인 독을 땀과 소변으로 배출한다.
5. 칡뿌리
즙을 내거나 달여 마시면 효과적이다.
칡뿌리보다는 칡꽃이 더 효과적이지만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말린 칡으로 대신해도 좋다.
칡뿌리 대신 검은콩이나 지구자를 달여 마셔도 같은 효과이다.
6. 송화차
송화가루 1큰술과 꿀 4큰술을 섞어 차로 만들어 마시면 술독을 풀어 주는 것은 물론 맛도 있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7. 홍삼차
홍삼을 달여 차로 마시면 몸이 찬 사람의 술독을 푸는데 효과적이다.
오미자차도 좋다.
8. 대추
몸을 윤택하게 하기 때문에 수면 부족으로 생기는 몸의 허함을 조금은 보강할 수 있다.
대추차를 마시거나 대추를 5~6알 그냥 먹는 것도 좋다.
9. 지골피차
구기자 나무 뿌리의 껍질인 지골피는 몸의 뜨거운 기운을 내려 주고 피가 뭉친 증세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물 3컵에 지골피 20g과 구기자 8g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 후 마신다.
10. 숙지황차
몸의 기를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물 3컵에 숙지황 8g과 대추 4g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 후 마신다.
하지만 소화 기능이 좋지 않거나 장이 안 좋아서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는 적당치 않다.
11. 연
연은 꽃, 뿌리, 씨 모두 피로 회복과 자양 강장제로 활용도가 높으며 영양제로도 효과적이다.
주로 콩나물에 많이 들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나 일기닌산 등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고, 레시틴과 펙틴도 많이 함유되어 피로 회복이나 정신 안정에 좋다.
달여서 차로 마시거나 연의 씨앗과 대추를 함께 넣어 밥을 지어 먹는 것도 피로 회복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연의 씨앗을 가루로 만들어 죽을 쑤어 먹으면 소화가 잘 되는 이점도 있다.
12. 국화차
머리가 무거울 때 마시면 맑아지고 두통이 없어진다.
13. 결명자차
눈이 뻑뻑하고 피로할 때 마시면 효과적이다.
오미자차, 구기자차, 두충차 등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14. 오미자
기운이 쓸데없이 새는 것을 막고 오미자 특유의 신맛이 수분 생성과 사고력, 주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오미자차로 마시거나 인삼이나 맥문동을 넣어 달여 먹어도 좋다.
15. 제호차
옛날 궁중에서 마셨을 정도로 몸에 좋은 음료로 매실과 백단향, 축사인, 꿀을 잘 섞어 끓인 차이다.
갈증을 해소하고 위와 장의 기능을 돕는다.
16. 견과류 죽
호두나 잣처럼 영양가가 높고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견과류를 곱게 갈아 건더기가 없게 걸쭉한 죽을 쑤어 먹으면 효과적이다.
아침에 식욕이 없는 사람에게도 좋다.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