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겨울철에 걸리기 쉬운 질환 6가지
- 유용한정보/건강
- 2016. 12. 9. 01:18
당신이 겨울철에 걸리기 쉬운 질환 6가지
몸서리칠 정도로 추워진 날씨 탓에 너도나도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방법을 고민 중일 것이다.
맹추위가 찾아오면 혈관은 물론, 근육까지 위축되고 경직되며 신체 활동량마저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추운 겨울에는 면역력이 현저히 약해지는 시기로 기존 질병은 더욱 악화되며, 숨어있던 각종 질병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럼 겨울철에 특별히 조심해야 할 질환은 무엇이 있으며,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 방법까지 확인해 보자.
1. 독감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호흡기 질환이다.
독감에 걸리면 고열, 두통, 근육통과 같은 신체 증상을 동반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예방법 - 외출 전후 손을 자주 씻고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뇌졸증
뇌졸증은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일어나 의식이 없어지고 신체가 마비되는 뇌혈관 질환이다.
추운날씨로 낮은 기온에 의해 혈관이 수축하고 이로 인해 혈압이 상승해 뇌졸증을 유발한다.
▶ 예방법 - 정기적으로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측정하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안구건조증
평소 눈이 따끔거리거나 뻑뻑하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안구건조증을 계속 방치할 경우 시력이 저하되거나 각막에 상처가 생기기 쉬워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 예방법-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하거나 따뜻한 물수건으로 눈꺼풀에 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4. 심근경색
심장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혈액 찌꺼기로 막혔을 때 심근경색이 발생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갑자기 혈관이 좁아지면서 급성 심근경색이 찾아올 수 있다.
▶ 예방법 - 외출 시에는 옷을 따뜻하게 입고 밖에 나가기전에 충분히 준비운동을 한다.
5. 피부건조증
추운날씨로 기온이 낮아지고 건조해짐에 따라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층이 수분을 잃고 손상돼 피부건조증이 발생한다.
피부건조증을 앓게되면 피부가 간지럽고 갈라지며 심해지면 습진이나 염증까지 유발한다.
▶ 예방법 - 실내온도는 20도 내외, 습도는 40~60% 사이로 실내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6. 저체온증
저체온증은 추운날씨 등의 이유로 정상체온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측정한 체온이 35도 미만일 경우를 말한다.
저체온증은 말이 어눌해지거나 의식이 약해지는 증상을 보인다.
또 계속해서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 예방법 - 외출 시 따뜻하게 옷을 입고 목도리, 장갑, 모자 등을 함께 착용하고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최신인기글
[유용한정보/건강] - 겨울철 무릎이 시릴때 좋은 방법 5가지
[유용한정보/생활정보] - 신발 냄새 한방에 잡는 7가지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