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증상

반응형

역류성식도염 증상


 

혹시 명치 부근이 아프고 트림을 자주 한다거나 가슴이 답답해지는 것을 경험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이 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우선 문제가 발생하는 주원인은 서구화된 식사로 바뀐 음식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식도를 보면 구조상 위산에 닿지 않게 되어 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위산역류 반복적으로 일어나 염증, 궤양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다양한 증세가 생겨나는 병이다. 접하고 있는 부분인 하부식도 괄약근이 약해져 이를 못 막고 역류가 반복적으로 일어나 점막에 손상을 입히고 계속 염증이 날 수 있다.
사실 완벽하게 낫는다는 개념은 없고 재발률이 높은 병 중 하나이기도 한다. 환자들 수는 매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식습관을 고쳐주지 않으면 재발 확률이 80%나 된다고 한다. 만약 제대로 관리해 주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

가장 큰 이유는 평상시 식단과 생활습관이라고 볼 수 있다. 나쁜 자세나 체형 등으로 생겨날 수 있고 위산의 증가량이 늘어난다거나 막아주는 하부식도 괄약근이 본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해 그러기도 한다. 심리적으로 큰 불안감을 느낀다거나 끼니를 제때 못 챙겨주는 경우,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먹었을 때, 과음과 흡연, 빠르게 먹기, 음식물을 안 씹고 삼키기, 밥 먹고 바로 눕기 등이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들이 겹치면 트러블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 목 아픔


목 부근에 이상이 생겨나는 것이다 보니 목 통증이 가장 먼저 찾아올 수 있다. 감기에 걸린 것 같이 목의 내부가 부는 것 같고 침 삼키면 아플 수 있다. 이뿐 아니라 목에 무언가 자꾸 걸린 것 같은 기분이 나도 목소리가 심하게 쉴 수도 있다.

▶ 기침


역류성식도염 증상 중 흔하게 생기는 것인데 기침을 많이 하게 되고 이물감이 목에서 느껴진다. 감기와 비슷해 보이기도 하지만 이 질병은 조금 다를 수 있다. 위산이 기관지 등에 자극을 일으켜 증세가 있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자주 나타난다. 호흡 주기가 흐트러지면서 드물게는 숨 쉬는 것이 곤란해지기도 한다.

 

 

 

신트림


위에 있는 내용물이 조금 올라오는 듯한 느낌이 나면서 신물이 같이 올라오게 되는 현상을 느낀다면 이 질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속이 그렇게 많이 불편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트림을 하면 이렇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입 냄새


구강건조증 나타나다 보니 침을 자꾸 삼키게 되고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위에 있던 것들이 역류하여 안 좋은 냄새가 구강으로 올라오게 된다. 잇몸 질환이나 충치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구취가 계속 나면 이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가슴 아픔


위액이 거꾸로 올라가게 되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그래서 쓰리고 아픈 느낌이 나게 된다. 밥을 먹고 나서 그럴 수 있고 수면 중에도 이런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최신인기글

[유용한정보/건강] - 천식에 좋은음식 모음

[유용한정보/음식/요리] - 흑마늘 효능과 흑마늘 섭취 시 주의사항

[유용한정보/음식/요리] - 더덕 효능 및 더덕 고르는 법

[유용한정보/건강] - 기침에 좋은음식 및 기침의 원인

[유용한정보/음식/요리] - 침향환 효능 및 침향 부작용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