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에 좋은음식 모음

반응형

천식에 좋은음식 모음


 

천식은 호흡곤란과 기침, 거친 숨소리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을 말한다.
천식이 올 경우 기관지 염증으로 인해서 기관지의 점막이 부어오르고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며, 기관지가 막혀서 숨이 차게 된다.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재발이 잦고 만성으로 진행되기 쉬워 평소 생활 습관을 바꾸고 꾸준히 관리해주는 게 중요하다. 오늘은 천식에 좋은음식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 천식에 좋은음

천식

1. 연어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놀라운 항염 특성으로 기도의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천식 증상을 줄여준다. 게다가 연어는 판토텐산의 좋은 공급원이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으로는 고등어나 참치, 송어, 정어리 등이 있다. 주의할 사항은 양식 어류 대부분은 첨가물과 식용 염료로 처리가 되어서 천식 증상을 오히려 유발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자연산 어류를 선택해 하는게 좋다.

 

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판토텐산이나 비타민B5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판토텐산은 면역체계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레벨을 조절함에 있어 필요한 부신기능을 지원을 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판토텐산의 결핍은 천식 치료에 사용이 되는 테오필린이란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난다.

3. 레몬 & 키위


비타민C의 항산화 효과는 진작에 잘 알려져 있다. 항산화 작용은 염증 악화도 막아주는데, 비타민C를 섭취하면 기관지의 염증 악화를 막음으로써 기침과 같은 천식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레몬 100g엔 비타민C 70mg이 들어 있으며 키위 100g엔 비타민C 72mg이 들어 있다.

 

4. 당근


카로티노이드란 야채에 독특한 색소를 내는 데 필요로 하는 항산화 색소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나 당근 혹은 녹색잎 채소 등의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어준 여성의 경우 천식 발병률이 낮게 나타났난다. 또한, 이 연구는 천식의 걸리기가 쉬운 사람들이 혈중 카로티노이드의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비타민A는 체내에서 카로티노이드로 전환이 되므로 당근과 같은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을 섭취해주면 천식 증상을 줄임에 있어 도움이 된다.


5. 마늘 & 양파


양파 등 마늘과에 속하는 식품은 감염과 싸워주며 면역력을 강화해줄 수 있는 천연 항균성, 그리고 항균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마늘엔 천식 발작의 심각성을 감소시켜줄 수 있는 케르세틴이란 항염증화합물을 포함을 하고 있다. 야채 볶음이나 닭고기 요리를 할 때 마늘이나 양파를 첨가해주면 좋다.

6. 콩류


비타민B9이나 엽산이 많은 음식은 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엽산의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는 콩이나 견과류 혹은 녹색잎 채소 등이 있다. 게다가 콩은 섬유질의 이점을 지니고 있고, 포만감을 촉진해주며 소화계를 조절해준다. 섬유질 식품은 소화기 건강을 개선해주며, 몸에서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해줄 수 있다.


7. 블루베리


정제 설탕이나 방부제, 색소, 콩과 계란을 포함한 가공식품, 경화유 혹은 살충제 등은 특히나 어린이의 천식 상태와 연관이 있다. 블루베리는 가장 높은 항산화 성분 가운데 하나로, 면역체계를 강화해주며 천식 발작 동안 통로를 좁혀버리는 염증성 독소를 제거함에 있어 유용하다. 천식 증상에 대항하기 위하여 스무디에 블루베리를 추가한 다음 섭취해주면 좋다.

8. 사과


사과 역시 천식에 좋은 천연 과일이다. 사과에 다량의 바이오블라보노이드 함유가 되어 있으며, 특히 퀘르세틴과 같은 물질은 천연 항히스타민제이자 소염제로서 기관지에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천식에 좋다.

9. 바나나

 

 


바나나는 기관지에 좋아서 천식 환자들에게 특히 추천을 하는 과일이다. 비타민B6라 알려져 있는 바나나의 피리독살 성분은 기관지의 근육을 부드러이 풀어준다.

10. 녹색잎 채소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경우 천식 발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때문에 마그네슘의 섭취량을 늘려주면 근육경련과 같은 증상과 함께 천식발작 감소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은 기관지와 근육조직을 이완시킴으로써 천식발작 중 한층 더 쉽게 호흡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데, 그러한 마그네슘의 좋은 공급원으로는 녹색잎 채소나 콩, 견과류, 씨앗 혹은 일부 곡물이 있다. 특히 시금치는 몸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천식에도 좋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필수 비타민과 영양분이 시금치엔 풍부히 함유되어 있다.

11. 견과류 & 씨앗


견과류나 씨앗은 엽산의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천식을 앓고 있는 환자의 염증 과정을 감소시켜주는 비타민E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견과류나 씨앗을 먹을 땐 아침 식단에 약간의 견과류나 씨앗을 추가해주거나, 아니면 점심이나 저녁 식사 때 샐러드에 추가를 해주어도 좋다. 특히 신선한 블루베리와 더불어서 한 줌의 견과류를 섭취해주면 항산화 수치를 높여주는 완전한 간식이 탄생한다. 특히 해바라기씨엔 다양한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기에 천식을 방지하는 데 좋다. 그중 마그네슘과 칼륨 그리고 비타민E가 특히나 천식에 좋다. 물론,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하여 섭취해야 한다.

 

12. 브로콜리 새싹


브로콜리는 설포라판이라 알려져 있는 화합물을 포함한 십자화과 야채이다. 설포라판은 해로운 대기 오염을 차단함에 있어 효과적인 광범위한 항산화 효소를 제공함으로써 천식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최신인기글

[유용한정보/음식/요리] - 흑마늘 효능과 흑마늘 섭취 시 주의사항

[유용한정보/음식/요리] - 더덕 효능 및 더덕 고르는 법

[유용한정보/건강] - 기침에 좋은음식 및 기침의 원인

[유용한정보/음식/요리] - 침향환 효능 및 침향 부작용

[유용한정보/건강] - 콜레스테롤 낮추는음식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