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사용처 및 문화누리카드온라인사용처

반응형

문화누리카드사용처 및 문화누리카드온라인사용처


 

문화누리카드 (통합문화이용권) 는 국민의 문화향유권리 보장과 소득 간 문화격차 완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공익사업이다. 주로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생활을 돕는데 사용되는 제도이다.
​문화 예술, 국내 여행, 스포츠 관람 등 큰 비용이 들지는 않지만 차상위 저소득 계층 가구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 문화예술 체험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2005년부터 시작되어서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다만 아쉬운점은 보조금이 10만원 정도로 크지 않아 원하는 만큼의 참여는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이다. 몇십년이 지난 시점에서 금액을 올려서 문화생활을 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든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사용처 및 문화누리카드온라인사용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 문화누리카드 신청조건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만 6세 이상의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이 신청하고 1인당 1년간 1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 차상위계층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

카드 신청기간 및 사용기간

카드는 2022년 2월 3일(목) ~ 2022년 11월 30일(수) 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전국 주민센터, 온라인 (https://www.mnuri.kr), 모바일, 앱, ARS 를 통해 발급한다. 발급된 카드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그러나 다 못쓴 금액은 국고로 환수되고 다음해로 이월되지 않는다.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 및 충전방법

주민센터를 이용한 신규발급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카드신청서를 작성하면 현장에서 직접 카드를 수령할 수 있다.

인터넷 누리집(https://www.mnuri.kr)을 이용하거나 문화누리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신규 접속하는 경우 본인인증과 정보등록을 거치면 손쉽게 발급이 가능하다. 발급후 등기우편으로 받으려면 2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며 직접 농협 지점을 방문하면 2시간 정도면 발급 및 수령이 완료된다.
* 다만 사전에 농협에 전화연락하여 발급가능한 빈카드 수량이 있는지는 확인해야 한다.
* 농협 지점 방문수령은 신규발급만 가능하며 재발급의 경우 지점 수령이 불가하다.


ARS를 통한 재충전도 가능하다. 재충전이란 지원금액인 10만원을 넘어서 다시 충전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라 해가 바뀔때마다 10만원을 다시 충전하는 기능이다.


▶ ARS 1544-342 를 통해 신청합니다.
▶ 만 14세 이상 휴대전화 소지자에 한해 가능
▶ 유효기한이 2023년 이후 카드 소지자만 가능
알뜰폰 사용자는 불가 (LGU+ 알뜰폰만 가능)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자동재충전이란 수급자격 유지시 매년 재신청 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10만원이 다시 충전되는 기능이다. 필요할 때마다 10만원씩이 재충전 된다는 뜻이 아니다.

 

 

 

대상자 : 2021년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 중 수급자격 유지자
제외대상자
- '22.1.10 ~ 1.14 기준 수급자격 탈락자
- 카드 유효기간이 '22년 1.31 이전인 카드 보유자
- '21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 사망자, 사망의심자, 사고등록카드(분실신고 등), 사용정지카드(본인요청) 오류 카드 보유자
-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 주민번호 비노출 대상자
- 2021년 전액 미사용자(2021년도 지원금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이용자)
- '21년 카드 발급이후 ~ '22년도 자동재충전 자격검증('22.1.14) 이전에 개인정보(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자
- 기타 주민등록 말소, 자격검증 시점에 일시적으로 자격이 중지된 자 등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전국의 25,000여 개의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다. 많은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가맹점과 오프라인 가맹점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온라인 가맹점(문화누리)

https://www.mnuri.kr/useOfCard/onlineMerchants.do

 

문화누리

 

www.mnuri.kr

 

● 오프라인 가맹점(문화누리)

 

https://www.mnuri.kr/useOfCard/offlineMerchants.do

 

문화누리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백범일지 '나의소원' 김구 - 오프라인 가맹점 오프라인 가맹점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정기 또는 수시로 가맹

www.mnuri.kr

▶최신인기글

[유용한정보/건강] - 고혈압 낮추는 방법

[유용한정보/IT/인터넷정보] - 내일배움카드신청자격 및 내일배움카드로배울수있는것

[유용한정보/건강] - 역류성식도염 증상

[유용한정보/건강] - 천식에 좋은음식 모음

[유용한정보/음식/요리] - 흑마늘 효능과 흑마늘 섭취 시 주의사항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