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좋은음식 및 기침의 원인

반응형

기침에 좋은음식 및 기침의 원인


기침

기침을 한다는 것은 체내에 바이러스나 유해물질이 유입되면서 몸에서 보내는 방어적 기제로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지속되는 경우라고 한다면 더욱 정확한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오랜시간 지속되는 기침은 특정질환으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에 반드시 병원을 찾으시고 어떠한 원인 때문에 기침을 하는 것인지 확인해보셔야 한다. 오늘은 기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기침에 좋은음식들은 무엇이 있는지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기침 (coughing)

폐나 기도가 오염되었을때, 혹은 사레에 들렸을때 기도 확보를 위해, 혹은 질병에 의해서 발생한다. 기침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다.
급성(acute)는 기침이 3주간 지속되다가 완화되는것을 의미한다.
만성(chronic)은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이다. 만성 기침의 원인으로는 흡연, 후비루, 역류성 식도염 및 천식이 있다. 만성이 되면 병원에 찾아간다.

◈ 기침의 원인

질병으로 인한 경우에는 폐렴, 감기, 천식, 감기 몸살이 보통이다. 그 외에 결핵,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섬유증, 폐농양, 폐암 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한편 흡연, 후비로, 역류성 식도염, 고혈압 치료제의 부작용으로 생기기도 한다. 기타다른이유는 미세먼지, 스트레스, 알러지 반응( 먼지 알러지, 곰팡이 알러지, 진드기 알러지), 더러운 환경(공기 오염)이 있다.

◈ 기침할때  주의사항

질환별 생활요법 안내문에 따르면, 기왕 기침을 해야한다면 짧고 가볍게 여러번 기침하는 것 보다는 세게 한번 기침하는게 낫다고 한다. "심호흡을 한 후 배에 힘을 주고 숨을 3초 정도 참은 후(흉부, 복부의 압력을 높임) 세게 폭발적으로 기침을 한다(가슴 속에서부터 기침이 나오도록 함). 연속적인 짧고 마른 기침은 가래 배출에 도움이 안 되고 에너지만 소모시키므로 피하도록 한다. 가슴이나 등을 두드리거나 진동을 시키면 기관지벽에 달라붙어 있는 가래 제거에 도움이 된다."

◈ 기침 좋은음식

 

1. 무


무는 수분이 많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잦은 기침으로 인한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칼칼하고 시원한 무청으로 목의 건강을 지켜주자.

2. 배


배는 항산화 작용 뿐 아니라 면역체계조절에 뛰어나 루테올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기관지 염증과 가래를 진정시켜준다. 과일로도 먹지만 배숙, 주스, 잼으로 먹어도 좋다.

3. 모과


모과는 폐를 보호하고 기관지를 튼튼하게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특히 차로 마시면 겨울철 건강 관리에 좋다.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감기예방에도 좋으며, 구토와 설사를 다스리고 소화를 돕고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다.

4. 도라지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가래를 삭혀 기침을 멎게하고, 염증을 가라앉힌다.

5. 꿀


달콤한 천연 감미료인 꿀은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피로회복에 좋고, 심신안정을 돕는다. 또 진정작용으로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다.

6. 대추


대추에서 사포닌 성분을 비롯해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 등이 들어 있어서 기침,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생강 조금과 배를 넣고 끓여서 물처럼 수시로 마시면 좋다.

▶최신인기글

[유용한정보/생활정보] - 벽지곰팡이제거법 및 곰팡이제거방법

[유용한정보/음식/요리] - 침향환 효능 및 침향 부작용

[유용한정보/건강] - 콜레스테롤 낮추는음식

[유용한정보/건강] - 당뇨에 좋은음식 및 당뇨에 나쁜음식

[유용한정보/건강] - 혈당 낮추는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