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음식 및 당뇨에 나쁜음식

반응형

당뇨에 좋은음식 및 당뇨에 나쁜음식


 

보건복지부에서 최근에 발표한 국민건강 영양조사에 이르면 만 30세 이상에서의 당뇨병 유병률은 10.4%라고 한다. 아직도 상당수의 당뇨병 환자가 본인이 당뇨병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 치료를 받지 못한다고 한다. 하지만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한다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번시간에는 당뇨병 증상 및 원인과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당뇨병이란?

당뇨에좋은음식 및 당뇨에나쁜음식

당뇨병이란 소변으로 포도당(혈당)이 배출된다고 하여 붙여진 병명이다. 포도당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의 기본 구성 성분이다.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된다.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들에게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슐린은 췌장 랑게르한스섬에서 분비되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제대로 일을 못하는 상태가 되면 혈당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한다. 혈당이 높아지면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만성적 고혈당은 신체 각 기관의 손상과 기능 부전을 초래하며, 특히 망막이나 신장, 신경에 나타나는 미세혈관 합병증과 심혈관, 뇌혈관질환과 같은 거대 혈관 합병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 당뇨병 증상

당뇨병에 걸리면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간다. 포도당이 빠져나가며 수분을 같이 끌고 나가기 때문에 소변량이 늘어나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하여 심한 갈증을 느낀다고 한다. 또한 영양분이 몸에서 이용되지 않고 빠져나가기 때문에 피로감을 느끼고, 많이 먹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한다.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다음, 다뇨, 다식의 삼다 증상이지만, 눈이 침침하거나 손발이 저리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혈당이 많이 높지 않은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조금이라도 당뇨병이 의심된다면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 당뇨병 원인

당뇨병 원인으로는 유전과 환경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유전적 체질을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사람은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어도 전부 당뇨병을 유발하는 건 아니다. 당뇨병을 일으키는 유전자의 이상을 찾을 수 있는 경우는 전체 당뇨병의 1% 미만에 불과하며, 원인이 되는 유전자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한다.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은 고령이나 비만, 스트레스, 임신, 감염,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같은 약물복용 등이 있다.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달리 본인의 노력에 따라 이겨낼 수 있다고 하니 잘못된 생활습관은 개선하는 게 좋다. 단것을 많이 먹는다고 당뇨병이 생기지는 않지만 단 것을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어나 당뇨병이 생길 위험성이 증가한다.

◈ 당뇨에 좋은음식

 

 

당뇨병의 치료방법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치료가 있다. 경한 당뇨병의 경우 식사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도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식사요법은 식사조절을 통해 혈당을 정상에 가깝도록 유지하고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 한다. 지방 및 콜레스테롤의 섭취량을 줄이고 권장 식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게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이어도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가며 먹어야 하니 항상 주의하시기 바란다.

 

1. 양배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흡수되는 당의 양을 줄여주는 양배추는 당수치 관리를 잘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한다. 혈당을 위해 양배추를 드시는것이라면 생으로 먹는것이 삶아 먹는것보다 좋다.

 

2. 땅콩

견과류인 땅콩은 칼로리는 낮지만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된 식품이다. 당뇨뿐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혈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피로회복과 치매 예방,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3. 통밀과 현미

백미보다는 현미나 통밀을 드시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많고 흡수 속도가 느리면서 소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 이외에도 심장병과 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4. 오디

노화 방지와 고혈압에 좋은 오디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해당 성분이 항암효과를 주기 때문에 혈당을 개선하여 당뇨를 완화시키는데도 어느정도의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5. 대추

섬유소 함유량이 풍부한 대추도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식이섬유가 충분히 들어가있으며 항산화 물질의 경우 다른 채소나 과일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챙겨드시면 좋다.

6. 돼지감자

돼지감자가 당뇨에 좋다는 이야기는 이미 많이 알려진 부분이다.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다. 돼지감자를 챙겨먹으면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당뇨에 도움이 된다.

◈ 당뇨에 나쁜음식

당질이 많고 열량이 높은 음식은 혈당조절이 어려워 당뇨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음식이다. 말린 과일의 경우 수분이 적고 당분이 높아 혈당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한다. 또한 요리를 할 때 소금이나 버터, 설탕 등의 조미료를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피클이나 장아찌처럼 간장이나 소금에 절인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1. 인스턴트와 패스트 푸드 음식

인스턴트에는 방부제 처리는 물론 기름기도 많고 달고 짠 음식이다. 인스턴트를 월 8회 이상 섭취하면 당뇨병 및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정도라고 하니 인스턴트 음식이 확실히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과자 및 아이스크림

과자랑 아이스크림은 염분과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다. 섭취시 혈당 상승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먹는 용량에 비해 당분의 밀도가 높아 적은 양으로도 혈당 상승을 야기하기 때문에 챙겨 드셔야 한다.

3. 술

술은 열량이 높은 음식이다. 열량이 높은 음식을 먹었을때 혈당 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 평소 술을 자주 먹는 사람들이라면 당뇨 합병증으로 고혈압 또한 유발될 수 있으니 반드시 챙겨서 드실 필요가 있다. 

4. 꿀, 설탕, 탄산음료

이런 음식들은 농축액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음식들이다. 조금만 먹어도 혈당 상승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다.


5. 백미

흰쌀밥인 백미는 당뇨병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모든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는다고 하더라도 백미를 먹게되면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백미를 드시기 보다는 잡곡밥이나 보리밥을 드시는 것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과일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과일이 좋지 않은 이유는 당도 때문이다. 과일을 먹기는 먹되 양을 조절해서 혈당관리를 하시면서 드시는 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과일

당뇨에 좋은과일 당뇨에 걸리면 음식을 먹는 데에 있어서 제한이 생길 수 밖에 없다보니, 과일 역시 조심히 먹어야 한다. 과일이 가진 당도가 당뇨 환자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ab33.tistory.com

 

당뇨에 좋은음식 및 당뇨수치

당뇨에 좋은음식 및 당뇨수치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으로 여러 증상

ab33.tistory.com

 

당뇨병 초기 증상

당뇨병 초기 증상 당뇨병 진단을 받기 전에 당뇨병으로 인해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관련 증상이 나타날 때 바로 병원에 가면 초기에 치료받을 수 있다. 당뇨병이 생기면 수년간 고생할 수

ab33.tistory.com

 

조기에 당뇨병을 발견하는 방법

조기에 당뇨병을 발견하는 방법 어떠한 문제를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에 관하여 제대로 아는 것이다. 우리가 더 잘 알게 될수록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당뇨병의 경우, 40~60세 사이

ab33.tistory.com

▶최신인기글

[유용한정보/건강] - 혈당 낮추는방법

[유용한정보/건강] - 비타민D 부족 증상

[유용한정보/건강] - 위암에 좋은음식 및 위암 초기증상

[유용한정보/건강] - 고혈압에 좋은 차

[유용한정보/건강] - 통풍치료법 및 통풍 예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