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부족 증상

반응형

비타민D 부족 증상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다. 체내 칼슘 흡수 촉진, 혈중 칼슘 농도 유지, 골다공증 예방, 뼈 건강, 면역력 증진, 감기 예방, 아토피 개선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요즘은 야외활동이 줄고 햇빛에 노출되지 않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d 결핍증에 시달리고 있다. 비타민D는 결핍되어도 즉시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비타민D 부족을 피하기 위해 관리해 주어야 한다. 오늘은 비타민D 부족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비타민D 란?

비타민D
비타민D

주로 피부에서 햇빛을 통해 합성되며 음식물을 통해 섭취할 수 있으며 칼슘의 대사를 책임진다. 성장발육, 골격발달, 면역 기능, 신경계 발달에 관여하는 중요한 비타민으로 결핍 시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D 정상수치

비타민D 정상수치

혈중 비타민 D 농도 상태
20 ㎍/ml 이하 비타민D 결핍상태
20 ~30 ㎍/ml 비타민D 부족상태
30 ~100 ㎍/ml 비타민D 정상수치

▶ 비타민D 적정 혈중농도는 30~100㎍/ml 이다. 한국인의 평균 비타민D 혈중농도는 18.4 ㎍/ml 로 대부분 비타민D결핍상태이다.

◈ 비타민D 부족 증상

 

 

1. 만성피로

만성피로

비타민D 부족의 첫번째 증상은 비타민D가 부족하면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몸의 균형이 무너져 휴식을 취해도 많이 회복되지 않는다.

 

2. 뼈 건강에 이상

뼈 건강에 이상

비타민D 부족의 두번째 증상은 뼈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칼슘과 인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가 튼튼해지지 않고 뼈에 이상이 생겨 뼈에 칼슘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뼈가 약해지고 쉽게 부러지며 골다공증과 골연화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소아청소년은 구루병이라고 하는 뼈 변형으로 인해 성장이 느려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비타민D를 챙겨야 한다.

3. 치아질환에 노출

치아질환에 노출

비타민D 결핍의 세번째 증상은 치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치아에 흡수되는 칼슘의 사용이 문제가 되어 쉽게 충치를 유발할 수 있고 충치 및 치아 관련 질병의 위험이 높아진다.

4. 우울증

우울증

비타민D 결핍의 네번째 증상은 비타민D 부족 증상 중 가장 위험한 것은 우울증을 일으킨다는 점이다. 비타민D는 호르몬과 많은 관련이 있으며 따라서 충분하지 않으면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비타민D 결핍은 심한 우울증과 잦은 기분 변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보충은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다.


5. 당뇨병에 노출

당뇨병에 노출

비타민D 결핍의 다섯번째 증상은 비타민D 결핍은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며 같은 인슐린이 분비되더라도 혈당이 약간만 떨어지면 당뇨병의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한다. 따라서 적당한 비타민D 농도를 유지하면 당뇨병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6. 근육통

근육통

비타민D 결핍의 여섯번째 증상은 마그네슘 불균형을 일으켜 근육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 비만과 각종 대사성 질환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 비타민d 효능 및 비타민d 추천

 

비타민d 효능 및 비타민d 추천

비타민d 효능 및 비타민d 추천 혹시 한국이 비타민D 부족 국가로 1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울러, 한국인의 평균 혈중 비타민D 농도는 16.1ng/mL로 결핍 수준이라고 한다. 특히, 남성

ab33.tistory.com

▶최신인기글

[유용한정보/건강] - 위암에 좋은음식 및 위암 초기증상

[유용한정보/건강] - 고혈압에 좋은 차

[유용한정보/건강] - 스쿼트자세 효과

[유용한정보/음식/요리] - 새싹보리효능 및 새싹보리분말먹는법

[유용한정보/건강] - 통풍치료법 및 통풍 예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