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효능 및 비타민d 추천

반응형

비타민d 효능 및 비타민d 추천


 

 

혹시 한국이 비타민D 부족 국가로 1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울러, 한국인의 평균 혈중 비타민D 농도는 16.1ng/mL로 결핍 수준이라고 한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의 비타민D 결핍률이 더 크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 하루살이정보세상에서는 코로나19로 밖에 나가기 어려운 요즘, 실내에서 쉽고 맛있게 챙길 수 있는 비타민D를 추천해드리려고 한다. 그럼 지금부터 비타민D 효능 및 비타민D 추천과 비타민D 부족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비타민D

◈ 비타민D란 무엇인가?

비타민D는 지용성으로 분류되는 비타민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자외선 및 빛반응에 의해 피부에서 합성되는 영양소이다. 유일하게 음식을 통한 섭취가 없어도 햇빛에 노출함으로써 자체 비타민D를 자가 생산한다고 한다.

대한의사협회에 따르면 한국은 남성 86.8%, 여성 93.3% 비율로 OECD 국가 중 비타민D 부족 상태 세계 최하위를 기록했다. 더불어,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햇빛을 보기 어려운 환경에 놓였을 뿐만 아니라 햇빛을 쬐어야 한다는 인식마저 부족한 실정으로 한국인의 비타민D 결핍이 심각하다고 한다.


◈ 비타민D효능

일반적으로 햇빛을 받기 어려운 직업을 갖고 있으시거나 혹은 영양소의 섭취가 어려울 경우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마련인데 이때 비타민D효능에 대해 살펴보자.

 

1. 면역력 증진

비타민D효능에는 몸 속의 병균과 암세포를 죽이는 킬러세포와 대식세포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그렇기에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자연스럽게 면역력 증진이 가능하다고 한다.

2. 치매 및 우울증 예방

비타민D가 부족한 사람들의 경우 치매 발생율이 더 높다고 한다. 반대로 비타민D를 충분하게 섭취할 경우 치매발생율이 10%로 낮아진다고 하니 참고하여 섭취하면 좋다.


3. 심장병 예방

연구에 따르면 중년 이상의 성인들의 경우 비타민D를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심혈관대사 질환에 대한 위험을 절반이나 줄여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분석결과 비타민D를 충분하게 섭취할 경우 심대사질환의 발생율이 43%나 하락되고, 당뇨병 또한 55%도 낮아질 정도로 좋은 작용을 돕는다고 한다.

 

4. 원형탈모

비타민D 결핍이 발생할 경우 원형탈모가 발생한다는 정보가 있다. 그렇기에 이를 꾸준하게 섭취할 필요가 있으며 비타민D효능으로는 피부세포와 모발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비타민D 수용체는 머리카락이 정상적으로 자라나는 것에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을 수 있다.

5. 다이어트

비타민D 효능에는 다이어트에 대한 부분도 있다. 일반적으로 체중감량을 시도하는데 있어서 비타민D가 충분하게 된다면 효과적으로도 더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미국 연구를 통해 밝혀지게 되었으며 남녀 38명이 11주 동안 하루에 750Cal씩 덜 먹으면서 체중관리를 시작하였고 이때 비타민D효능을 바탕으로 좀더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고 한다.

 

◈ 비타민D 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우선 비타민D 결핍 시 발현되는 여러 가지 증상이 있다. 게 느끼는 피로감,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쉽게 찾아오는 우울감 등 정신적인 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또한, 급격한 체중 증가, 편안한 숙면 불가, 몸의 부종과 관절 통증 등의 육체적인 면에서도 여러 증상이 드러난다.

비타민D 부족증상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세요.

 

비타민D 부족하다고 보내는 신호 11가지

비타민D 부족하다고 보내는 신호 11가지 비타민D는 기타 비타민 및 미네랄과 함께 신체 주요 시스템의 기능을 조절하는 지용성 영양분이다. 햇볕을 받으면 자연적으로 얻을 수 있고 음식이나 영

ab33.tistory.com

◈ 비타민D 하루권장량 및 복용법

그렇다면 비타민D 하루권장량은 어느정도 일까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권장량은 5mg로 알려져 있으며 59세 이상 그리고 임산부, 수유부는 일반사람들에 비해 2배인 10mg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D하루권장량을 채워서 먹기 위해서는 햇빛을 충분하게 받아줄 필요가 있고 동시에 적절한 영상섭취가 필요한 만큼 이를 동시에 살펴보시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D복용법은 간단한데 일반적으로는 음식을 통한 섭취가 가능하며 연어와 생선, 우유 등으로 부터 섭취가 가능하고 이와 함께 햇빛을 적절하게 받아준다면 된다.
하지만 일상생활 속 직장에서의 일 때문에라도 햇빛을 받을 일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를 통한 섭취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고 음식은 아무래도 꾸준한 섭취가 어렵다 보니 영양제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