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좋은음식 및 탈모예방에 좋은음식
- 유용한정보/건강
- 2020. 12. 22. 21:32
탈모에 좋은음식 및 탈모예방에 좋은음식
장년층만의 고민으로 여겨졌던 탈모가 최근들어 청년들의 고민거리로 급부상하고 있다. 탈모환자 비율이 여전히 30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20대가 평균 증가율을 크게 웃돌고 있다.
연령대별로는 30대, 40대, 20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의 증가율이 눈에 띈다
이에 최근 스트레스와 식습관의 변화로 청년층의 탈모가 늘어나면서 병원을 찾는 탈모 환자 수도 매년 급증하고 있다. 그렇다면 생활 속에서 예방할 수 있는 탈모에 좋은음식 및 탈모예방에 좋은음식 그리고 탈모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검은콩
검은콩은 탈모 예방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검은콩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그리고 불포화 지방산 같은 영양분이 풍부해 모발과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준다. 특히 검은콩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은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며, 시스테인과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있어 두피의 혈액순환과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 이외에도 검은 곡물은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케라틴이 많이 함유된 검은깨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2. 미역
미역은 탈모 방지는 물론 모발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미역에는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고 모발과 모근에 영양분을 공급해 주어 건강하고 윤기 나는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모발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 비타민E, 바이오틴이 풍부하다. 여성의 경우 출산 후 탈모가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미역국을 먹으면 몸 상태를 회복하는 것은 물론 모발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3. 물
탈모가 생겨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제대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체내의 혈액과 수분이 두피까지 잘 전달되지 않아 모발 영양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에 따라서 하루 수분 섭취량이 달라지는데,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을 제외하고 하루 2L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달걀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 공급이 필수적이다. 대부분 음식이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지만, 그중 달걀은 단백질이 가장 풍부한 완전단백질 식품 중 하나다. 달걀에 함유된 바이오틴은 모발을 구성하는 케라틴과 같은 단백질 대사의 필수적인 성분으로 검은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고, 흰머리 방지 효과도 있다. 또, 노른자 속 레시틴은 모발을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풍성한 모발 또는 빠르게 모발이 자라나길 원한다면 달걀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시금치
모발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가 부족하면, 모발이 건조해지고 탈모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비타민A를 섭취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시금치는 채소 중에서 비타민A가 가장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머리카락에 컨디셔너 역할을 해 주어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고 윤기 나게 해 준다. 또한,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철분이 풍부하여 탈모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6. 호두
호두는 두뇌 건강을 도와주는 역할도 하지만, 탈모 예방에도 뛰어난 효능을 자랑한다. 동의보감을 보면 호두는 혈액순환을 돕고, 동시에 모발을 검게 한다고 적혀 있다. 호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B와 비타민E가 모발에 영양분을 전해주고, 비타민F라 불리는 리놀레인산이 풍부해 검은 머리가 잘 자라도록 돕는다. 실제로 호두를 꾸준히 섭취했을 경우, 새치가 줄고 윤기 나는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7. 잡곡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 흰쌀밥만 먹기보다 검은콩이나 잡곡을 섞어 먹는 것이 좋다. 탈모에 좋은 검은콩은 물론 다양한 잡곡은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조와 수수에 함유된 구리와 아연은 모낭 효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현미에는 멜라닌 생성을 촉진하는 타이로신과 트립토판이 풍부해 검은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8. 연어
다양한 효능을 지닌 연어는 탈모 예방에도 탁월하다. 연어는 모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스테인 성분이 풍부하므로 발모에 도움을 주고, 두피 모근을 튼튼하게 해준다. 비타민B12와 철분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쾌적한 두피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두피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가 풍부해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모발이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
♣ 겨울철 탈모 예방법
머리를 감기 전에 빗질을 꼼꼼하게 해준다.
두피와 머리카락에 묻은 먼지를 충분히 물로 씻어서 제거한 후에 샴푸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으면 두피의 큐티클 층과 단백질이 손상되어 모발이 약해질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로 감는 것이 좋다.
두피가 받는 자극을 최대한 줄인다. 햇볕이 강한 날에는 모자를 쓰고,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할 때는 머리에서 멀리 떨어뜨려 자연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다.
머리는 저녁에 감아 하루에 쌓인 먼지와 노폐물을 꼼꼼하게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에 혈액이 잘 공급되도록 목덜미부터 두피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고 바른 자세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든다.
건강한 모발을 위해 음주와 흡연을 줄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