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약의 놀라운 비밀

반응형

당신이 몰랐던 약의 놀라운 비밀




타르색소. 보존제. 카페인 등 우리가 치료를 위해 먹는 약에 모두 들어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알고 먹으면 약! 모르고 먹으면 독이라는 말이 있죠?


감기약, 진통제, 소화제에서부터 무심코 바르는 연고까지 약은 소량으로도 우리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효능과 부작용을 바로 알고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오늘은 건강한 삶을 지키기 위해 약의 비밀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드립니다!





1. 진통제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사람 있다?


타ooo 은 간독성이 있어서 음주 후 두통에는 금기한다.

또 간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간세포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권하지 않는다. 


게oo은 카페인이 들어있어서 카페인 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이 먹으면 지나친 각성 효과로 잠이 안 오거나 심장이 두근거릴 수 있고 혈관수축제가 들어있는 편두통약을 남용하면 손발이 더 차가워진다. 


또 진통제도 종류가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상담을 통해 선택하는 게 좋다.





2. 기침이 심하거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은 파스 붙이면 안 된다?


소염진통제 파스가 시중에 굉장히 많은데 천식환자나 기관지염환자들은 피하는 게 좋다. 


파스도 붙이는 진통제. 실제로 진통제를 오래 남용하다보면 몸의 균형이 깨져 기관지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파스 부작용도 있다. 


너무 오래 붙이고 있으면 접촉성 피부염이 생기기도 하고 파스 성분 자체에 알레르기가 있어 과민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뜨거운 파스는 혈관을 확장켜서 혈액순환을 시켜주기 때문에 만성관절염같은 경우는 뜨거운 파스가 좋다. 


차가운 파스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지혈을 도와주기 때문에 접질리거나 삐었거나 근육통에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붓기도 가라앉히고 열을 꺼서 염증의 확산을 또 케토프로펜 성분의 파스는 햇볕알레르기, 즉 광과민성이 보고되어 있고 15세 미만은 금기한다.






3. 감기약 먹어도 감기에 크게 효과 없다?


대부분의 감기는 세균이 아니고 감기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이때 사용되는 감기약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 감기바이러스를 억제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감기약을 먹는다고 감기가 더 오래 가지도 않고 반대로 초기에 감기약을 먹는다고 해서 병이 빨리 낫지는 않는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증상에 따라 약을 먹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그리고 영양소 보충이 좋다. 


다만 감기보다 심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 독감이다.

즉 인풀루엔자 감염에서는 즉시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 한다.



4. 항생제 많이 먹으면 장내 유익균 죽는다.


항생제를 쏟아 부으면 우리 몸에 있는 나쁜 균만 죽는 것이 아니라 좋은 일을 하는 착한 균도 다 죽게 돼 건강이 나빠지게 된다. 


항생제를 남용했을 때 내성균 외에 또 다른 문제점이 있는데 특히 소아에서 항생제의 복용이 우리들의 장에서 건강에 이로운 미생물의 수를 급격히 떨어뜨려 면역계의 발달을 방해하고 아토피, 천식 등의 질환을 증가시키게 된다. 


이외에도 과민 반응에 대한 속쓰림, 설사 등의 위장관 부작용, 골수억제로 인한 악성빈혈, 백혈구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항생제 이렇게 먹으면 큰일나요!!


1) 항생제를 불규칙적으로 먹는다.


항생제를 먹었다 안 먹었다 하면 세균들의 맷집이 커져서 내성이 생기게 된다. 

항생제도 시간을 맞춰서 제대로 복용해야 세균을 확실히 잡을 수 있다.




2) 증상이 호전되면 복용을 중지한다.


항생제가 안 좋다고 하니까 증상이 조금만 호전되면 항생제를 바로 끊어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게 되면 균들이 다시 힘을 얻어 이번에는 더 세게 공격을 하게 되니 병이 악화된다.




3) 항생제를 나눠 먹는다.


항생제는 키와 몸무게에 따라 용량을 결정하기도 하지만 질병에 따라 결정을 하므로 증상이 다르면 전혀 들지 않는다. 


키와 몸무게가 같다고 항생제를 같이 먹는 것은 위험천만.




4) 항생제 어디에 보관하나?


또 항생제는 보관이 굉장히 중요한데 냉장보관하지 않으면 색깔이 변하고 약효가 떨어지는 것도 있지만 냉장보관하면 오히려 약맛이 써지고 입자가 커져서 뭉쳐버리는 약도 있다. 


또 햇빛을 보면 안 되는 약도 있기 때문에 꼭 약사에게 설명을 잘 듣고 보관해야 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

유용한 글 잘보셨다면 하트 꼭 눌려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