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염 원인과 좋은음식 알아보자.

반응형

편도염 원인과 좋은음식 알아보자.



날씨가 다시 추워지고 큰 일교차로 인해 편도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편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편도염 증상과 편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 편도염이란?


편도염은 목 안과 코 뒷부분에 위치해 우리 몸을 방어하는 조직인 편도에 생기는 염증이다.

환절기 때는 황사로 인해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져 호흡기에 이상이 생기기 쉽다.


편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바이러스와 세균인데, 목젖 양쪽에 있는 구개편도가 부어오른다.

따라서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39~40도의 고열과 함께 두통이나 팔다리가 쑤시는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4~6일 정도 지속되고, 합병증이 없으면 점차 사라진다.


▶ 편도염에 좋은 음식


  1. 물




편도염에 걸렸다면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편도 점막이 건조해지면 먼지 속 바이러스와 세균을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물을 자주 마시면 고열로 인한 탈수를 막을 수 있다.



  2. 도라지




도라지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형성해 목을 보호하며 진정, 소염 작용도 탁월하다.



  3. 더덕




더덕에는 사포닌 성분과 이눌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폐의 기능을 강하게 한다.


또 기관지 질환에 효능이 뛰어나 기침을 멈추게 하고 해열, 소염기능이 뛰어나 편도염, 인후염 등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이다.



  4. 배




배도 편도염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한의학에서 배는 만성 기침과 가래 해소에 효과가 있고 몸의 열을 내려준다고 알려져 있다.


배에는 루테올린 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기관지염, 기침, 가래 등에 좋다.


★ 주의할 것


더덕이나 배는 성질이 차가워 많이 섭취하면 속이 쓰리거나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과식은 삼간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