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알고 있으면 좋은 스트레스로 인한 증후군 5가지

반응형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은 스트레스로 인한 증후군 5가지



바쁜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안 받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직장인, 학생, 아이를 키우는 가정주부까지 거의 모든 사람이 저마다의 스트레스를 받으며 생활하고 계실 텐데요.


혹시 그 스트레스가 심해져 ‘마음의 병’을 얻지는 않으셨나요?


오늘 알려드리는 증후군들은 아직 단정 지어 당장 치료를 해야 하는 수준의 심리 상태는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그대로 내버려둬 더 심해진다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충분한 상태이므로 평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음의 병’은 무엇보다 조금씩 여유를 갖고, 일하지 않는 시간 만큼이라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한 박자 쉬어 간다 해서 절대 뒤처지거나 실패하는 일은 없을 거예요.


조급한 마음은 훌훌 털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심호흡 한 번 가다듬어 볼까요?

스트레스로 인한 증후군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파랑새 증후군




‘파랑새 증후군’은 동화 속 주인공 파랑새와 같이 내가 처한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마음을 한곳에 두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현실에 안주하기 보다 막연한 미래의 행복에만 치중하게 되어 정작 지금 본인이 해야 하는 일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파랑새 증후군은 사회 초년생들에게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새로운 직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직장을 옮겨 다니는 사람들은 파랑새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2. 번아웃 증후군




한 가지 일에 몰두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무기력해지고, 모든 에너지를 다 쓴듯한 느낌이 든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일 하시는 분들에게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언제부턴가 깊은 한숨을 나도 모르게 자주 내쉬고, 성취감도 예전 같지 않고, 전에 비해 사소한 것에 대해서도 짜증이 늘었다면, 휴식이 필요한 수준의 번아웃 증후군을 앓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3.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증후군은 몇년 전 미국 명문고에 다니는 한인 여학생이 하버드와 스탠퍼드 대학교에 동시 합격을 알리며 화제가 되었던 사건입니다.


알고 보니 사실무근의 거짓말이었죠.


조사 결과, 그 여학생은 본인이 꿈꾸는 세상이 마치 지금의 현실인 것처럼 본인조차 믿어버리는 인격 장애의 유형인 ‘리플리 증후군’을 앓고 있었다고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을 앓는 이유는 과도하게 받은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고, 뇌 속에서 혼란이 가중되어 착각과 허상을 현실인 것처럼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지나치게 성공만을 향한 경쟁 사회가 낳은 안타까운 증후군이라 할 수 있죠.

리플리 증후군을 본인이 깨닫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답니다.


혹시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조심스럽게 도움의 손길을 건네보는 건 어떨까요?


 


  4. 가면 증후군




어떤 일에서 성과를 내면 낼수록 마음이 무거워진 경험, 다들 있으신가요?

잘할수록 부담감과 불안감이 때로는 커지기도 하죠.


내가 할 수 있는 능력이 50인데, 다른 사람들이 90, 100으로 본다면 더욱 좋은 성과를 내야만 한다는 두려움까지 느끼기도 하는데, 평소 이런 두려움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가면 증후군’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가면 증후군은 쉽게 말해 다른 사람들이 나를 평가하는 게 나에게는 지나치게 높은 수준이라 느껴 본래의 모습을 들키지 않으려 전전긍긍하는 사람들이 겪는 증후군입니다.


가면을 쓴 나는 모든 일에서 잘해야 하지만, 가면 속 나는 그에 반해 초라하고 불안에 떠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답답한 가면을 벗어 던지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보여준다 하여 결코 사람들은 실망하지 않는 데도 말이죠.


  5. 부신스트레스증후군




부신스트레스증후군은 무슨 질환일까?

대다수의 사람들이 부신스트레스증후군을 생소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부신은 신장 위에 있는 기관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인체에 호르몬,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며 외부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이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 부신은 스트레스로 인해 손상을 받기도 한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부신스트레스증후군이라고 한다.





유용한 글 잘보셨다면 하트 꼭 눌려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