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항문이 간지럽다면 이 증상을 의심하라.

반응형

지금 당신의 항문이 간지럽다면 이 증상을 의심하라.



항문과 항문 주변의 피부가 가려워 밤잠을 설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시도 때도 없이 항문이 가려워 미칠 것 같지만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도, 또 속 시원히 긁기도 쉽지 않은 이 증상은 항문소양증이라는 질환이다.


항문 가려움증으로도 불리는 이 질환은 심한 경우에는 항문 주위 피부에서 진물이 나오거나 피부병이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주의해야 한다.


여성보다 남성의 발병률이 4배 더 높다는 항문소양증은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기도 하며 생활 습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지금까지 밝혀진 원인은 아래와 같다.


▶ 원인



①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

② 치질, 치루, 치핵 등 항문 질환이 있다.

③ 더러운 위생 환경 및 배변 후 뒤처리가 깔끔하지 않다.

④ 통풍이 잘 안 되는 꽉 끼는 속옷을 즐겨 입는다.

⑤ 평소 땀을 많이 흘리고 과체중이다.

⑥ 변비와 설사가 반복된다.


이렇듯 항문소양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방치할 경우 다른 항문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항문소양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예방 방법



 배변 후에는 너무 과도하게 화장지로 닦아내려고 하지 말자.

② 샤워기를 이용해 물로 닦아내는 것이 좋다. 닦은 후에는 충분히 건조시킨다.

③ 통풍이 잘 안 되는 속옷은 피하고, 땀 흡수가 잘 되는 면 속옷을 입는다.

④ 커피·콜라 등 카페인 음료 및 초콜릿 섭취를 자제한다. 대신 설사나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다.

⑤ 병원을 방문해 의사가 처방한 약을 복용하거나 연고를 바른다. 증상이 호전되면 사용을 즉각 중단한다.


한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에서 약 11만명의 환자가 항문소양증을 앓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병원을 방문하기까지 최소 3개월 이상이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 이유는 청결하지 않다는 주변의 시선이 두려웠기 때문이었다.


▶ 항문소양증의 치료방법


첫 번째 단계는 감염·피부병·염증 등의 유발 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질환이 있다면 질환에 맞는 치료를 통해 소양감도 같이 치료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특정한 질환으로 인한 증상이 아닌 것이 확실해지면 소양증 자체에 대한 일반적 관리와 특별한 치료를 시작한다.


항문소양증은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온갖 방법이 동원돼 왔다. 각종 물약·연고·로션 등이 사용됐으며 강력한 치료 방법으로 국소 마취제·페놀·메틸렌블루·알코올 등을 병변 부위에 주사하기도 하고 항문 주변 피부를 절개 후 피부 이식을 하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항문소양증을 치료하기 위한 로션이나 연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국소 마취용 크림과 연고는 증상을 일시적으로만 완화시킬 뿐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며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할만하지는 않다.


연고 보다는 피부 진정용 크림이나 콜로이드 오트밀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효과가 없을 때는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해야 한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면 증상은 바로 완화된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연고를 오래 사용하면 항문 피부가 위축되기 때문에 증상이 가라앉으면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야하는데 음식을 골고루 먹는 습관으로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고 가능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

유용한 글 잘보셨다면 하트 꼭 눌려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