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서스 효능

반응형

시서스 효능



하늘에서 내려온 신비한 식물이라는 예쁜 별명을 가진 시서스이다.

그리스어로 담쟁이덩굴을 말하는 시서스는 포도과 식물로 덩굴 형태로 자란다. 인도의 전승 의학인 아유르베다에는 약용식물로 등재되기도 했죠. 또 영국 식품표준청과 캐나다 연방 보건부 등에서는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공인을 받기도 했다.



시서스 가루는 특히 뱃살 등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염증 완화나 관절 통증 개선 효과가 알려져 인기를 끌고 있다. 한 TV 프로그램에서는 스타들의 출산 후 다이어트 비법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따뜻한 물에 넣어 차로 마시거나 샐러드에 뿌려 섭취하는 등 매우 간편하다. 오늘은 시서스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1. 비만관리 체중감량



2009년 이란 연구진들이 체중감량, 체지방, 비만 관련 논문 915개 중 77개의 연구를 분석, 19건의 인간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와 58건의 동물연구로 시서스, 가르시니아, 아스파라거스, 카페인, 인삼 등의 식품으로 이루어진 연구를 분석했다. 연구진들이 실제로 시서스, 인삼 등이 함유하고 있는 화합물이 비만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고 한다.

2006년 카메룬에서 보고한 123명의 과체중 및 비만인 연구에서 시서스 제형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체중 감소 및 대사 증후군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관찰 되었다.

시서스 추출물로 168명의 과체중 및 비만인 여성과 남성 19-54세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체중, 체지방, 총콜레스테롤, 중성 지방과 공복 혈당  등을 감소 시켰으며 식욕 조절은 물론 체중감소에도 효과적이었다고 한다.


  2. 당뇨 관련 혈당 조절



비만 관련 연구가 진행되는 식품들의 공통점은 바로 혈당과 심장건강 콜레스테롤 관련 연구 보고들이 함께 보고되고 있다. 비만, 콜레스테롤, 혈당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2014년 한 연구에서 당뇨가 유발된 실험쥐를 대상으로 시서스 줄기 추출물이 당뇨에 산화 방지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평가한 연구 결과를 보고, 실험쥐의 체중에 따라 3가지 다른 용량으로 실험(50, 100, 200mg/kg체중), 시서스 줄기 추출물을 처방 받은 실험쥐의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되고 간 손상이 감소했으며 시서스는 케르세틴이 풍부하여 당뇨 합병증 관리 및 항당뇨 성질을 가지고 있는 유익한 식품이다.


  3.  관절건강 및 관절통증



시서스 관련 연구가 많이 진행된 주제는 바로 관절건강으로 알려져 있다. 1960년대 부터 동물을 대상으로 시서스와 골절 치유 관련 영향력이 연구되기 시작했고 사실 체중감량 보다 관절 건강이 더 많다는 사실이다.  2012년 미국 연구진들은 골다공증과 시서스 효과 관련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폐경기 여성의 경우 골 손실 관련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미국 연구진들은 난소절제술이 실행된 실험쥐에게 시서스를 급여, 시서스를 처방 받은 실험쥐에게서 뼈 손실이 억제 되는 것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4. 위장보호



시서스 관련 또 다른 다양한 연구 주제 중 하나는 바로 위장보호 관련 효과이다.

비스테로이드성 함염증제를 지속적으로 섭취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부작용은 바로 위궤양다. 시서스는 실제로 뼈 염증 관련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있어 이러한 아스피린 유발 궤양 보호효과 여부 관련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 되었다. 2006년 인도 연구진들의 보고에서는 시서스가 위 점막 병변 발달을 저해하며 궤양을 유발하는 위장 독성을 감소시켜 위 점막을 궤양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5. 통증 감소



운동은 염증과 관절 통증 등의 증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제로 해외에서 시서스가 운동하는 사람들 포럼에서 자주 등장하는 성분이다. 생강과 같이 운동 후 염증 증가 및 관절 통증을 완화 시켜줄 수 있는 식품들이 연구되고 있는데 2013년 미국 멤피스 대학 스포츠과학부에서 진행한 시서스 관련 염증 관련 관절통 연구에서는 20-46세 남성 29명에게 시서스 3,200mg을 8주간 매일 투여, 29명의 젊은 남성들이 운동 훈련을 받은 후 관절 통증이 감소, 여성과 노년층 대상의 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의사항




시서스 가루엔 밀, 우유, 달걀, 콩, 조개, 견과류, 땅콩 성분이 있기 때문에 관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시서스를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또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산모의 경우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