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계탕 효능 및 삼계탕 재료효능

반응형

삼계탕 효능 및 삼계탕 재료효능



우리 선조들은 더운 여름을 이기기 위해 열(熱)을 열(熱)로 다스리는 ‘이열치열(以熱治熱)’의 방법을 사용했다.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면 피부에 흐르는 혈류량이 줄어들고 속의 열이 많아지는 데 반하여 여름이 되면 날씨가 더워져 피부의 혈류가 빨라지고, 내부 혈류량이 줄어들면서 속이 차가워지고, 위장기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날씨가 덥다고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배탈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따뜻한 음식으로 위장 내부를 보호해 주어야 한다.

삼복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삼계탕을 빼놓을 수 없다. 삼계탕은 성질이 따뜻한 닭과 함께 인삼, 황기, 마늘 등을 넣어 위장을 보할 뿐만 아니라 여름철 땀을 많이 흘려 체내의 부족한 기운과 잃었던 입맛을 돋워주는 명약으로, 예로부터 복날 삼계탕을 먹는 풍습은 지혜롭게 여름을 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남녀노소 누구나가 좋아하는 삼계탕은 어린 닭의 뱃속에 인삼과 대추, 찹쌀 등을 넣고 오랫동안 고아 만든 음식으로 계삼탕(鷄蔘湯)이라고도 불렀으며, 영계 대신 검은 닭인 오골계를 쓰기도 한다.



닭은 본초서인 『본초강목(本草綱目)』에 ’보양(補陽)하는 성질이 있어 속이 차가워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였고, 허준(許浚)이 지은 『동의보감(東醫寶鑑)』에 따르면 ’닭고기에는 독이 약간 있으나 허약한 몸을 보호하는 데 좋기 때문에 식사요법에 많이 쓰고, 또한 간의 양기를 도움으로써 체내의 부족한 양기(陽氣)를 보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예로부터 보양식의 재료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은 『동의보감(東醫寶鑑)』에 ’5장(五臟)의 기가 부족한 것을 보한다. 또한 기운이 약한 것, 기력이 아주 미약한 것, 기가 허한 것들을 치료한다. 달이거나 가루를 내거나 고약처럼 만들어 많이 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원기를 크게 보양하고 진액을 생겨나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삼계탕은 양질의 고단백 식품인 닭고기에 오랜 기간 동안 만병통치의 영약으로 이용되어 온 인삼과 마늘, 대추를 첨가함에 따라 여름철 부족한 양기를 보충할 수 있는 완벽한 보양식이며, 우리 민족이 전통적으로 유지해 온 약식동원(藥食同源)의 개념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웃나라 일본과 중국에서도 복날 보양식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일본에서는 복날에 장어를 먹는 풍습이 있으며, 중국에서는 값이 비교적 싼 거북탕과 값은 매우 비싸지만 잉어 부레, 사슴 힘줄, 동충하초, 해삼, 송이버섯 등으로 만드는 불도장을 즐긴다고 한다.


  1. 닭고기



여름에는 더위로 인해 찬 음식을 많이 찾곤 하는데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덥더라도 따뜻한 음식을 통해 위장 내부를 보호해주어야 한다.

삼계탕의 주재료인 닭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다른 육류보다 소화기능이 탁월해서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반면, 지방 함유량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는 리놀렌산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2. 대추, 밤, 마늘



대추는 닭과 약재 사이의 궁합을 조화롭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며 부족한 기운을 보충해준다. 또, 비위를 튼튼하게 메마른 진액 보충을 도와주고 독소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다. 은 비위를 강화시키고 신장의 기운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설사를 멈춰준다. 마늘은 혈액순환과 탁한 피를 정화해주며 소화기를 개선해주고 세균과 바이러스를 이겨내는데도 도움을 준다.


  3. 당귀



당귀는 보혈작용과 함께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몸속에 냉기를 몰아내고 푸석한 피부를 개선해주며 혈이 허해서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자주 오는 사람에게 특히 좋다. 단, 평소 배가 빵빵하고 소화가 안 되며 설사를 하는 사람은 소화불량과 설사를 하기 쉬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4. 황기



황기는 체력을 보강해주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아 수험생 아이들이 먹으면 좋은 약재이다. 특히 피부를 튼튼하게 하는 데 효능이 좋은 약재로 평소 땀을 너무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또한 여름철 기운이 없거나 피부와 기운이 늘어진다면 황기를 넣은 삼계탕이 튼 도움이 된다. 그러나 평소 자주 체하는 체질에는 맞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5. 오가피



오가피는 간과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뼈대와 근육을 튼튼히 해 아이들의 성장발육이 더딜 때 많이 사용하는 약재이다. 또,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여름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단, 평소 가슴속이 답답하고 화를 잘 내며 광대뼈 부분이 붉고 손, 발바닥이 뜨거운 증상(음허화왕)이 있는 사람은 신중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6. 인삼



인삼은 탈진 예방에 좋은 약재이다. 평소 몸이 냉하고 안색이 창백하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 먹으면 좋다. 또한 피로회복과 식욕증진을 돕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여름철 소진된 몸속 진액을 보충해준다. 평소 땀을 많이 흘리거나 구토, 설사 등으로 인해 탈진한 사람이나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그러나 오가피와 마찬가지로 음허화왕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주의사항



삼계탕에 넣는 재료는 체질에 따라 약재를 달리 선택해야 한다. 열이 많은 체질은 인삼보다는 황기를 넣거나 녹두를 넣는 것이 좋으며, 여성은 빈혈, 수족냉증, 생리불순의 효능이 있는 당귀를 넣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고지혈증이나 비만 체질은 닭껍질과 국물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