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반응형

도라지 효능



도라지는 도라지무침, 김치나 구이, 나물 등 여러가지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기관지에 탁월한 효능과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서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도라지는 한약명으로 질경(桔梗) 이라고 불리는데, 질경이라는 말은 길한 기운을 몰고 오는 줄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오래된 도라지가 삼보다 낫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약효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라지에서 약으로 사용되는 부위는 하얀색 뿌리 부분으로 우리 몸에 다양하고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 준다.

오늘은 도라지무침, 도라지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호흡기 건강 개선



천식이나 가래, 감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가래를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오래된 도라지는 산삼이나 인삼에 버금간다는 말은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2. 대장 건강 개선



한의학에서는 폐와 대장을 같은 金에 속하는 같은 계열의 장기로 보는데, 도라지는 폐 뿐만 아니라 대장의 염증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대장의 염증이나 복통, 설사를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3. 항암효과



이눌린 성분은 암세포 생성하거나 증식을 예방한다. 그리고 암세포 전이를 억제시키는 항암작용도 한다.


  4. 목감기 완화



무기질이나 사포닌, 비타민,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편도선 붓기를 가라앉혀준다.


  5. 면역력 증진



비타민C나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도라지차나 도라지가루 등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


  6. 당뇨예방



사포닌 성분은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을 낮춰줘서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


  7. 아토피개선



발효된 도라지는 피부 면역력을 개선해서 아토피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8. 해열효과



따뜻한 성질인 도라지는 설사를 자주 하는분들이나 몸이 찬 분들이 섭취하시거나 열이 많이 날 때 먹으면 열을 낮추는 해열효과를 볼 수 있다.


  9. 혈관계 질환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므로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되고 혈전에 유해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해줘서 고혈압 예방한다.


도라지 복용 시 주의사항


도라지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기침 감기를 완화하는 것이지만, 기침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도라지가 좋은 것은 아니다. 가래가 없이 마른 기침을 하는 감기의 경우 오히려 목을 더 불편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이럴 때는 더덕 같은 다른 약초가 더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고 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