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제철음식과 음식효능

반응형

3월 제철음식과 음식효능



계절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3월은 봄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봄을 느낄 여유조차 없는 상황이다.



신체는 봄이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영양가 높은 3월 제철음식 섭취가 중요하다. 코로나 19가 맹위를 떨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럴때 일수록 건강에 좋은 3월 제철음식을 섭취하며 활력을 찾는게 중요하다.


  1. 냉이



3~4월 경 제철인 냉이는 쌉싸름한 맛과 특유의 향을 지닌 제철 음식으로 국과 전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피로회복, 춘곤증 등에 효과적이다. 특히 콩가루와 함께 조리하면 영양면에서 우수하며 보관시에는 흙이 묻은 상태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2. 쑥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쑥은  피를 맑게하고 혈액순환 촉진에 좋다. 자궁을 따뜻하게 해 부인병에도 효과가 있으며 진통, 소염의 작용까지 더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 몸 속의 온기를 만들어 추위를 많이 탈 경우 쑥을 섭취하면 좋다.


  3. 달래



달래는 비타민과 무기질, 철분이 풍부해 춘곤증, 식욕부진 등이 효과적이다. 또한 달래는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가 있어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 보관시에는 물을 살짝 뿌려 신문지 등에 감싸 냉장 보관한다.


  4. 더덕



기관지 질환과 동맥 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 더덕은 사포닌이 풍부해 삼류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낸다. 기침, 가래, 천식, 고혈압 등에 도움이 되는 더덕은 고기류와 함께 섭취시 고기의 산성 성분이 중화된다. 또한 더덕은 젖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5. 쭈꾸미



타우린이 풍부한 쭈꾸미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다.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시 단점을 보완해 상호 궁합이 좋다. 쭈꾸미는 내장과 먹통을 제거한 후 살짝 데쳐 냉동 보관한다.


  6. 딸기



향과 맛이 달콤한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 항산화 작용에 뛰어난 딸기는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제품들과 함께 섭취하면 칼슘이 보충돼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종이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7. 취나물



독특한 향이 뛰어난 취나물은 체내의 염분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들깨와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과 지방이 첨가돼 영양면에서 우수하다. 취나물은 장기 보관할 경우 데쳐서 물기를 제거해 냉동실에 말려 보관하는 것이 좋다.


  8. 씀바귀



국화과의 다년초인 씀바귀는 쓴맛이 강해 데쳐서 찬물에 오래 우려내 요리하는 것이 좋다. 해열, 소화불량, 폐렴 등에 효과적이며 약재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할 경우 느끼한 맛을 잡아주고 돼지고기의 산성을 중화시켜준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