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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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이용방법 



■ 긴급재난지원금’이란?


코로나19의 글로벌 대유행(pandemic)에 따라, 국내외 경제는 전례없는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 특히 경제활동과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고민생ㆍ경제 전반의 어려움이 확대되어, 소상공인ㆍ자영업자ㆍ국민의 버팀목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 또한 현재와 같이 광범위한 계층에 피해가 발생한 상황에서,주로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기존 복지제도로는지원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게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위기에 대응하여국민 생활의 안정과 위축된 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가 제공하는 국민 안전망입니다.


■ 지원대상 및 수준 : 전 국민 대상 가구


(지원범위) 전 국민 대상 2,171만 가구(동일생계 기준*)


* “부양자-피부양자”를 경제공동체로 보는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 적용

(지원수준) 4인이상 가구 기준 100만원(가구원수별 차등 40~100만원)


구분

 1인

 2인

 3인

 4인 이상

 지원수준

 400,000

 600,000

 800,000

 1,000,000


※ 이미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주체


대상 가구의 세대주 신청 원칙

※ 단, 상품권·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시 세대원·대리인 신청 가능(위임장 지참)


 요일제 운영


신청 시 혼잡을 피하기 위해 시행 초기 출생연도 끝자리별로 신청요일 제한하는 요일제 방식 적용



※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토,일) 모두(요일제 미시행, 방문신청은 불가)


 지급 수단별 신청 절차


① 신용ㆍ체크카드 충전



< 온라인 신청 : 카드사 홈페이지 >


(기간) ’20.5.11.(월) 07:00 ~


참여 카드사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로 이 중 비씨카드 제휴사인 10개 은행(기업은행, SC제일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및 케이뱅크,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카드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방법)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선택한 신용ㆍ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신청 후 2일 내)

* 소지하고 있는 신용·체크카드 중 지원금 충전을 원하는 카드


① 카드사 홈페이지

▶ 로그인

▶ 대상자 여부 조회

② 신청서 입력

▶ 카드 선택

▶ 기타 서식 입력

③ 충전(2일 내)

▶ 선택한 카드에

▶ 지원금 자동충전

세대주 신청 원칙,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


< 오프라인 신청 :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



(기간) ’20.5.18.(월) 09:00 ~


참여 카드사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로 이 중 비씨카드 제휴사인 10개 은행(기업은행, SC제일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및 케이뱅크,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카드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방법)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작성, 선택한 신용ㆍ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신청 후 2일 내)

* 소지하고 있는 신용·체크카드 중 지원금 충전을 원하는 카드


① 은행창구 방문

 신분증 제시

 대상자 여부 조회

② 신청서 접수

 신청서 작성·접수

 (카드 선택)

③ 충전(2일 내)

 선택한 카드에

 지원금 자동충전


세대주 신청 원칙,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

※ 방문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지참


② 지역사랑상품권ㆍ선불카드


 ※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의 경우 구체적 신청일정·방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 :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 >


(기간) ’20.5.18.(월) 09:00 ~


(방법)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 접속,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 또는 지정된 지역금고 방문ㆍ수령


① 지자체별 홈페이지

 로그인

 (*대상자 여부 조회)

② 신청서 입력

 신청서 입력

 (상품권/선불카드)

③ 지급준비 통보

 지급준비 완료 통보

 (문자)

④ 읍면동/지역금고 방문ㆍ수령

 신분증 제시

 지원금 수령

 (상품권/선불카드)


세대주 신청·수령 원칙, 세대원ㆍ대리인은 수령만 가능

※ 방문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위임장 등 지참


< 오프라인 신청 : 읍면동 주민센터 / 지역금고 >


(기간) ’20.5.18.(월) 09:00 ~


(방법)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서 작성ㆍ접수

- 준비 완료시 즉시 현장 지급 / 준비 미완료시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지역금고 재방문ㆍ지급


① 읍면동 방문

 대상자 여부 조회

② 신청서 접수

 신청서 작성·접수

 (상품권/선불카드)

③ 지급준비 통보

 지급준비 완료통보

 (문자)

④ 읍면동/지역금고 재방문·지급

 신분증 제시

 지원금 수령

 (상품권/선불카드)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신청 및 수령 가능

※ 방문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위임장 등 지참


● 거동불편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기간) ’20.5.18.(월) 09:00 ~

※ 구체적 신청일정·방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방법) 거동불편 주민*이 “찾아가는 신청” 요청 시,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

* 고령, 장애인이 혼자 거주하는 경우

-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지자체에서 재방문ㆍ지급(상품권, 선불카드)


◈ 지급수단 및 제한 업종 안내


■ 지급수단별 특성



■ 신용·체크카드 사용 제한 업종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가능과 사용제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Q&A 모음집



Q : 긴급재난지원금은 무엇이고 누가 신청할 수 있나?


A : 정부가 코로나19 대유행 위기에 대응해 국민 생활 안정과 경제 회복을 위해 제공하는 자금이다. 지원대상은 전 국민이다. 4인 이상 가구에 100만원을 지급한다. 가구원 수에 따라 지원금은 차등 지급한다. 지급수단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현금을 선택할 수 있다.


주민등록표상 대상 가구 세대주 신청을 원칙으로 한다. 상품권·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시 세대원·대리인 신청 가능하다. 대신 위임장을 지참해야만 한다.


Q : 언제든 신청할 수 있나?


A : 아니다. 마스크 구매 때와 마찬가지로 요일제 방식을 적용한다. 시행 초기 출생연도 끝자리별로 신청요일을 제한한다. 신청 시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다. △월요일 1, 6 △화요일 2, 7 △수요일 3, 8 △목요일 4, 9 △금요일 5, 0 △토·일요일은 모두 가능하나 방문 신청은 안 된다.


Q : 지원금 사용 지역에 제한이 있는가?


A :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 거주지 소재 특·광역시, 도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올해 8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서울시 중구에서 신청한 국민은 서울시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경기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Q : 신용카드 긴급재난지원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


A : 신용·체크카드의 경우 각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 페이지, 앱을 통한 온라인 신청방식,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에서 이뤄지는 오프라인 신청방식이 있다. 해당 카드에 재난지원금이 입금되는 방식이다. 접수 기간은 차이가 있다. 온라인 신청은 5월 11일 오전 7시부터 가능하다. 오프라인 신청은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접수한다.


온라인 신청자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로그인·대상자 조회 △카드 선택·신청서 입력 과정을 거치면 된다. 신청 후 2일 내 선택된 카드에 지원금이 자동 충전된다.

오프라인 신청자는 은행 창구 방문 후 본인 확인·대상자 여부 조회를 거쳐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2일 내 선택 카드에 지원금이 자동 충전된다.

카드사 인터넷 홈페이지 등 신청화면에서 세대주 본인의 긴급재난지원금 수령 가능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Q :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


A : 신청일정·방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다.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지자체별 홈페이지에서 지원한다. △지자체 홈페이지 로그인 △신청서 입력 △지급준비 통보(문자 안내) △읍면동/지역금고 방문·수령 절차로 진행된다.

오프라인 역시 △읍면동 방문 후 대상자 여부 조회 △신청서 접수 △지급준비 통보 △읍면동/지역금고 재방문·지급 방식으로 이뤄진다.


Q : 거동이 불편한 사람은 어떻게 신청하나?


A : 거동불편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가 별도 지원된다. 전화 상담으로 대상자 여부를 조회하면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 신청서를 접수한다.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지자체에서 재방문한다. 상품권과 선불카드를 지급한다. 단, 구체적 신청일정·방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다.


Q : 사용할 수 없는 업종, 가맹점이 있나?


A :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업종은 16곳이다.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전자상거래(PG업종) △가전제품 매장 △유흥업소 △위생 △레저 △사행성 △기타 △상품권 △귀금속 △조세·공공요금 △면세점 △보험(4대 사회보험) △무승인 결제건·배치승인(통신요금) △대형 프랜차이즈(본사 소재지에서만 사용 가능)가 제한된다.

일부 제한 업종을 제외한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가맹점명으로 추정되는 업종과 실제 등록 업종이 달라 의도치 않게 긴급재난지원금 이용이 안 될 수 있다. 카드 사용 후 휴대전화 문자, 카드사 앱으로 사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Q : 신청카드사를 변경할 수 있나?


A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완료되면 다른 카드사로 변경할 수 없다. 기부금은 신청이 완료되면 원칙적으로 수정할 수 없다. 일부 카드사는 신청 당일 23시 30분 이전에 한 해 수정할 수 있다.


Q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시 카드사 포인트 적립은 가능한가?


A :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로 사용할 경우 포인트 적립, 전월실적 적용, 청구할인 등 사용하는 카드사 모든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Q.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외에 보건복지부 아동 돌봄쿠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하나의 카드에서 사용할 수 있나?


A : 기본적으론 그렇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모든 개인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지원금과 함께 동일한 카드로 사용 가능하다.

다만, 변수가 있다. 일부 카드사에서는 하나로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카드사에 문의하거나 해당 카드사 공지내용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Q : 하나의 카드로 여러 지원금을 사용할 경우 어떤 지원금부터 차감되나?


A :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사용된다. 각 지원금마다 상이한 사용조건을 갖고 있어 차감 순위가 바뀔 수 있다.


Q : 숙지해야 할 주의할 사항은?


A : 긴급재난지원금은 사용기한인 8월 31일 이후 사용할 수 없다. 카드사는 스미싱, 파밍 등 온라인 사기 예방 차원에서 휴대전화 문자, 이메일를 통해 인터넷주소(URL) 링크를 발송하지 않는다. URL이 포함된 메시지를 받았다면 즉시 삭제해야 한다.

또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신용카드를 부정 유통하거나, 긴급재난지원금 카드 사용을 이유로 가격을 달리 받는 행위는 불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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