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음식

반응형

통풍에 좋은음식




통풍(Gout)은 바람만 불어도 엄지발가락 등 통증 부위가 시리고 아프다.

통풍 증상을 방치했다가는 관절염이 생길 수 있으니 통풍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요산수치가 상승해 생기는 통풍은 엄지발가락 외에도 발, 손가락, 손목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보행 시 자주 움직이는 무릎관절염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통풍 결석이 생기면 통풍발작은 간헐적으로 발생했다가 완치되는 듯하다.

하지만 통풍은 재발이 더 무서운 질환이다. 관절 기형이나 장애가 생길 수 있어 적절한 조기치료를 시작하고 통풍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다.

오늘은 통풍에 좋은음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통풍이란?



▶ 신체 조직에 단일 나트륨, 요오드 결정체 침착으로 나타나는 전신 질환으로 혈청 요산이 증가, 유전적 소인과 같은 다른 요인들도 통풍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통풍은 초기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또는 콜히친이라는 약물로 신속하게 완화되는 급성 관절 염증이지만 만성적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비만, 당뇨, 고혈압과 같은 대사장애와 관련이 있어 몸에 요산이 과잉 축적될 때 나타난다. 통풍은 비만, 당뇨, 고혈압과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 더욱 취약해진다.

 주로 여성과 비교하여 남성의 통풍 발병 위험은 약 4-9배 높다고 보고되었지만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 통풍의 위험이 증가하기도 한다.


미국 국립보건원이 제공하는 통풍 관련 정보에 따르면 특히 엄지발가락에 통증, 붓기의 공격을 유발하는 신체적 상태로 요산 결정이 형성되어 발생, 퓨린이 함유되어 있는 술과 음식을 제한함으로 통풍 공격의 위험은 감소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는 관절과 신장의 영구적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 통풍 위험군




1. 65세 이하 인구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유병률이 4배 이상 높다.

2.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늦게 발병하며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3. 고혈압, 흡연, 비만, 당뇨 또한 통풍 위험을 증가시킨다.

4. 알코올 섭취량을 제한해야 하며 맥주는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키는데 가장 최악이라는 설명도 있다.


◈ 통풍에 좋은음식


  1. 녹차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요산을 감소시키며 고요산혈증에 작용,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이 요산 생산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요산 배설을 증가시키는 것이 관찰되었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2. 비타민C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연구진들은 혈청 요산과 비타민C 보충제 효과를 보고한 논문들을 분석 및 평가한 보고에서 비타민C 보충이 혈청 요산을 유의하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난다.


  3. 카페인, 커피



커피 섭취가 통풍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캐나다 밴쿠버 공립병원에서 진행한 이 연구에서 대규모의 남성 집단에서 커피 섭취가 통풍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반대로 2015년 중국 연구진들은 커피 섭취와 고요산혈증, 통풍과의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4. 버찌, 체리



체리는 통풍 관련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식품으로 해외에서는 체리를 통풍을 위한 민간 요법으로 사용해 왔다고 알려져 있다. 체리와 통풍 관련 보고는 1950년에 최초로 의학 문헌에 보고되었으며 한 연구에서는 체리 1/2컵, 약 10-12알의 체리를 섭취하게 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통풍과 체리 관련 연구에서 통풍이 있는 63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2일간 체리를 섭취한 군과 섭취하지 않은 군과 비교했을 때 체리를 섭취한 참여군의 통풍 발작 위험이 약 35% 낮았고 체리 섭취가 통풍 발작 위험을 낮출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보고했다.

혈당을 높이는 과일을 피하시는 경우 체리는 당부하와 당지수가 모두 낮은 과일이며 영국 당뇨협회에서 당뇨가 있을 경우 하루 과일 섭취량은 한 주먹에 들어갈 정도의 양 정도의 섭취를 권장했다. 이 경우 체리는 약 14알 이하라고 설명했다.


  5. 지중해식 식단



지중해식 식단은 붉은 육류 섭취 제한, 주 2회 생선 섭취, 매일 비정제 통곡물, 콩과 식품, 야채와 과일, 올리브오일 등을 섭취하는 식단으로 비만, 당뇨, 심장 건강 관련 연구 보고가 많은 식이요법 중 하나이다. 지중해식 식단이 요산 수치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어 통풍에 추천되는 식이요법이지만 통풍과 지중해식 식단의 직접적인 상관관계 및 효과를 입증할 만한 연구 결과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


  6. 비타민D 결핍



폐경기 여성에서 비타민D 결핍이 요산 수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비타민D 결핍으로 인한 혈청 요산 증가에서 비타민D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닐 수 있다.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자연적으로 신체에 합성될 수 있는데 하루 30분 햇빛 노출 및 산책 등을 추가하고 이와 같은 활동이 어렵다면 보충제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7. 마그네슘



미국에서 2001년부터 2014년 국립 건강 영양조사에서 20-85세의 미국 성인 26,79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식이 분석에서 마그네슘 섭취량이 증가하면 고요산혈증 위험이 감소, 식이요법에 마그네슘을 권장 섭취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잠재적으로 고요산혈증을 관리하는 데 중요할 수 있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