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비 효능 및 가리비 구입요령

반응형

가리비 효능 및 가리비 구입요령



가리비는 늦가을부터 겨울철 제철맞은 해산물 중 하나이다. 조개구이, 찜 등으로 인기가 매우 높다. 이런 시기가 되면 생각나는 조개구이, 연말에 함께 소주 한 잔 마시기 딱 좋다.



조개구이 중 가리비는 담백한데다가 쫄깃해 풍미가 높은 음식인데 11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이다. 오늘은 가리비 효능 및 가리비 구입요령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1. 혈관 건강



가리비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다.

더해서 가리비의 타우린 성분과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2. 항암 효과



가리비에 함유된 셀레늄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졌다.

이는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며 암세포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백혈구가 부족해서 약해질 수 있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피로 해소



가리비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생체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피로회복제 원료이기도 한 타우린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가리비의 타우린 성분은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원기회복에도 효능이 있다.


  4. 다이어트



가리비는 다른 조개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미네랄이 풍부하다.

가리비는 지방 함량도 적어 체중 조절에 좋다.

달걀보다 단백질 함량이 풍부한 가리비는 다이어트로 부족해질 수 있는 단백질을 보충해주며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5. 뼈 건강



가리비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해 뼈 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또 단백질과 아연, 마그네슘, 철분 등 성분이 들어있어 골다골증에도 도움이 된다.

가리비는 리신이나 류신, 메티오닌, 아르기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 발육에 특히 좋다.


가리비 구입요령



신선한 가리비를 구입하려면 먼저 생가리비의 유무를 따져봐야 한다. 가리비가 처음부터 껍질을 닫고 있는 것이 살아있는 것으로, 껍질이 완전히 열려 있는 것은 죽어서 상한 것이다. (단, 비단 가리비의 경우 입을 열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참고하길) 껍질에 광택이 있고 파르스름한 빛이 돌며, 속살은 우윳빛을 띠는 것이 신선한 가리비다.


★ 가리비 손질법



가리비를 생으로 먹을 경우 해감을 해야 한다. 빛이 들어오지 않는 통에 가리비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소금을 넣고 1시간 이상 담가 해감한다. 이물질을 토해낸 가리비는 솔을 사용해 껍질을 박박 문질러 이물질을 닦아내고, 깨끗이 씻어준다. 껍데기 사이에 칼을 넣고 돌려 조개의 입을 벌린 다음 껍데기를 제거하고 살만 발라낸다. 구이나 찜 요리는 껍질째 조리하면 된다.


★ 가리비 보관



가리비는 구입하고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바로 먹는 것이 아니라면 해감 후 보관하는 것이 좋다. 1~2일 정도 보관 시 물기를 제거하고 냉장 보관한다. 장기간 보관하고 먹을 경우 바람이 통하지 않도록 밀봉 후 급랭하는 것이 좋다. 그보다 더 오래 보관할 경우 살만 발라내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