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증상 및 통풍에 해로운음식

반응형

통풍증상 및 통풍에 해로운음식

통풍증상 및 통풍에 해로운음식

왕의 병으로 알려진 통풍은 옛날 서양에서는 와인과 호사스런 요리를 즐기던 알렉산더대왕이나 루이14세, 뉴턴 등 왕과 귀족들이 많이 걸렸다고 해서 통풍을 'King's Dease'로 불렀다고 한다. 오늘은 중년 남성들 특히 비만한 사람들의 병으로 주목받는 통풍 초기증상과 통풍원인, 통풍에 해로운음식들을 알아보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통풍(痛風)을 말 그대로 풀이하면 '바람의 통증'이다. 바람이 살짝 스치기만해도 아프듯이 무척 아프다란 의미이다.  주로 엄지발가락의 불록 튀어나온 관절에서 극심한 통증이 생기는데 여성들이 출산에서 겪는 아픔보다도 더 크다고 한다. 통증이 한번 생기면 조금도 쉬지않고 계속해서 지속되기 때문이다.

 

 

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의하면 2019년 한해동안 무려 45만9천명 이상이 통풍으로 치료를 받았는데 90% 이상은 남성이고 연령대로는 50대가 22%로서 가장 많았다고 한다.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병하는 이유는 음주가 상대적으로 더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통풍원인과 통풍에 해로운음식


통풍은 혈중 요산(尿酸)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생성된 요산염이 관절사이 연골이나 힘줄에 쌓여 생기는 염증이다.요산은 식품을 통해 섭취한 퓨린(Purine)이란 물질이 신진대사 후에도 소모되지 않고 남아 있는 찌꺼기라고 한다.  요산은 관절염증 외에 신장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요산 외의 다른 원인으로는 과체중, 폐경으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요산제거 기능 저하, 또는 신장의 기능저하 등을 들 수 있으니 체내에서의 퓨린생성량은 적당하더라도 콩팥에서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때로는 약물의 오용이나 유전적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평소에 멀리 해야할 음식

①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맥주를 비롯한 대부분의 술, 소나 돼지 닭의 내장, 베이컨, 정어리와 고등어, 고등어, 멸치와 같은 생선류, 조개류
② 과도한 단백질
③ 과도한 지방- 기름진 육류, 튀김류, 생크림, 초컬릿, 버터, 버터가 많이 들어간 페스츄리, 케익등의 빵류
④ 청량음료
⑤ 카페인

◈ 통풍 초기 증상


초기에는 주로 하나의 관절에서만 극심한 통증과 벌겋게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차차 진행되면서 손이나 팔꿈치 등 다른 부위에서도 나타나게 된다.

- 통풍은 대개 4단계 -

① 초기 무증상단계(혈중 요산농도는 높지만 특별한 이상은 없는 시기)
② 급성관절염단계(첫번째 통증이 나타나는 시기)
③ 간헐기단계(몇달에서 길게는 2년까지도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 시기)
④ 만성 결절성단계(발작과 통증이 다시 나타나는 시기)

첫번째 통증이 나타날 때엔 주로 잠자는 동안 엄지발가락 등 한곳의 관절이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열이 나고 매우 심한 통증이 생긴다. 그 후 간헐기를 지나면서 만성 결절성단계가 되면 신체 여러 관절에서 뻣뻣함과 울퉁불퉁함, 부종 등이 나타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