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장염증상 및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반응형

노로바이러스 장염증상 및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에는 Norwalk, Snow Mountain 및 Hawaii 바이러스가 포함되며, 위장염의 약 90%가 이로 인한 발생이라는 말도 있다.
주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연중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보통 특별한 합병증 없이 며칠 이내에 회복되지만 복통 및 구토 증상과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노로바이러스 원인 및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  치료법 등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노로바이러스 장염증상

 

◈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겨울철인 1~2월에 주로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는 기존 식중독 바이러스들과는 달리 기온이 낮을수록 활발하게 움직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찬바람이 불면 더 극성을 부린다.
겨울철 식중독의 원인인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뛰어난 생존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60℃에서 30분간 가열해도 감염력이 유지되며, 영하 20℃에서도 죽지 않고 냉동·냉장된 상태로 감염력을 수년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는 대표적인 수인성·식품 매개 질환으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섭취하여 감염되기 쉽다. 이 질병에 걸린 사람과의 접촉으로 인해서도 옮을 수 있다.

주요 감염 원인으로는 <<굴, 조개, 생선 같은 수산물을 익히지 않고 먹은 경우, 집단 배식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한 경우, 구토물·침 같은 분비물이 묻은 손으로 음식을 먹은 경우, 설사 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진 경우 등 주로 오염된 식품 식수, 환자 접촉 등이 있다. >>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사용한 물건을 만지거나, 환자가 이용한 화장실을 같이 이용하는 등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될 정도로 전염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


◈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 치료법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4 ~ 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설사·구토·메스꺼움·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복통, 오심, 근육통, 권태, 두통 등의 증상이 수반되기도 한다. 소아에게서는 구토 증상이 흔하고, 성인은 설사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 초기 증상이 독감에 걸렸을 때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가급적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다.
감염 시 건강한 성인은 대부분 2~3일 내로 증상이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하지만 어린이나 노인과 같이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탈수 증상이 동반되므로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설사가 심한 경우라도 죽이나 미음, 따뜻한 보리차나 이온음료 등을 자주 마셔주면 좋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 치료를 해야 한다.

 

◈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나 예방 백신은 아직 없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손을 매개로 이루어지므로 철저한 손 씻기가 중요하다.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사 전,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한다. 손을 씻을 때에는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깨끗이 씻도록 하자.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70℃ 이상의 온도에서 5분 이상 가열하거나, 100℃에서 1분간 가열하면 완전히 소멸되기 때문에 꼭 가열 조리하여 섭취하도록 하자. 음식물은 음식 재료의 중심부 온도가 75℃ 이상이 되도록 속까지 충분히 익혀 드셔야 한다. 특히 조개, 굴 등의 어패류 섭취 시애는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한다. 지하수나 수돗물을 식수로 경우에는 반드시 끓여 드시길 바란다.
만약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감염된 환자가 있다면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은 즉시 비누와 뜨거운 물로 세탁을 해야 한다.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하게 세척하고 살균해야 한다. 환자의 구토물은 적절히 폐기하고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하자. 또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회복 후 3일 동안 음식을 준비하지 않도록 하고, 환자에 의해 오염된 식품은 적절한 방법으로 폐기 처리해야 한다.

 


1. 손을 자주 씻는다. (화장실 사용 전·후, 식사 전, 음식 준비 전)

2. 물과 음식은 끓이거나 익혀서 먹고, 과일과 채소는 철저히 씻어 먹는다. (음식 중심부 온도가 75℃ 이상 되도록 충분히 익히기)
3. 여러 사람과 음식을 나누어 먹지 않는다. (찌개 함께 먹기, 술잔 돌리기 금물)
4.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 옷, 이불 등은 즉시 살균 · 세탁한다.
5. 노로바이러스 감염자는 회복 후 3일 동안 음식을 조리하지 않는다.
6. 칼ㆍ도마는 소독해 사용하고, 조리도구는 구분(채소용ㆍ고기용ㆍ생선용) 해 사용하기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