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코사놀 효능 및 폴리코사놀 부작용

반응형

폴리코사놀 효능 및 폴리코사놀 부작용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은 대표적으로 식약처에서 인증 받은 오메가3와 폴리코사놀이 있다. 그 중에 오늘은 폴리코사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폴리코사놀 효능 및 폴리코사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폴리코사놀 (policosanol)이란?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

새싹보리 분말의 핵심성분중 하나인 폴리코사놀은 쿠바를 중심으로 생산되는 식물화학성분의 일종이다.
폴리코사놀을 주로 채취하는 작물은 사탕수수이다.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혈중지질을 감소시켜 혈관건강의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체중감량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유망한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폴리코사놀의 효능에 대한 연구들의 품질이 높지 않다는 우려도 있으므로 맹목적인 기대를 하는 것도 금물이다.
그러나 순환계와 관련된 분야에서 가능성이 큰 편이고, 3년 이상의 연구에서 별다른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은 안전한 식품이므로 합리적인 가격이라면 부담없이 한번 섭취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 폴리코사놀 효능

1.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콜리스테롤 수치 개선

폴리코사놀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감소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산화 LDL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촉진하여 결과적으로 건강한 형태로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는 콜레스테롤 합성과정에서 필요한 효소의 억제 및 항산화 활성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혈액의 점도를 높이는 혈소판의 응집을 막는 작용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쿠바내의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 개선에 있어 일관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보고되었으나 그외의 국가에서 이루어진 폴리코사놀에 대한 연구에서는 의견이 매우 엇갈리기도 한다.

 

2. 치매 예방

치매예방

폴리코사놀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뇌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노화가 찾아오게 되면 치매 발병 원인의 7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의 주원인인 독성 단백질(베타 아밀로이드)이 뇌에 축적되게 된다.
폴리코사놀은 좋은(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서 독성 단백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로 1만 2,000여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19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HDL 콜레스테롤이 70mg/dL 이상으로 높은 그룹의 경우에는 치매 직전 단계인 경도 인지 장애 발병률이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 다이어트

다이어트

폴리코사놀은 중성지방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 렙틴호르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다이어트에 효과가 을 수 있다. 우리나라 비만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폴리코사놀을 섭취시킨 결과 염증지표 및 렙틴호르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운동의 효과를 증폭시키는 결과가 있었다.
이밖에도 각국에서 진행된 다양한 연구자료들이 확인되었고,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분야야 비교하면 그나마 일관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연구의 양적 측면에서는 부족함이 있고, 연구의 설계등에서도 아쉬운 면이 발견되었다.


4. 혈전 예방

혈전예방

폴리코사놀은 1차적인 혈액의 응고를 담당하는 혈소판에도 영향을 미쳐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혈액이 응고되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혈액내에 있는 '혈소판'이 서로 응집하게되고 그렇게 뭉쳐진 혈소판들을 서로 묶어버리는 '피브린'등이 작용해 혈전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된 혈전은 '플라스민'등과 같은 혈전 용해물질이 작용하게 되면 녹아서 사라지게 되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혈전약의 형태는 크게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혈전용해제로 나뉜다.
폴리코사놀은 위의 혈액의 응고과정 중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는 형태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5. 혈압 강하

혈압강하

폴리코사놀이 어떠한 기전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진바가 없다.
다만 앞서 설명한 각종 심장과 혈관 및 혈액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간접적으로 충분히 혈압의 강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혈압이 높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몇건의 소규모 연구에서 폴리코사놀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실제로 확인되기도 하였다. 다만 이 역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충분하게 입증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 폴리코사놀 부작용

 

 

폴리코사놀은 주로 정제된 알약 형태로 복용하며,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근육 떨림, 손발 저림, 두통, 만성피로와 같은 폴리코사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 섭취량 5~20mg 이내의 폴리코사놀 복용법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는 복용 중인 약이 따로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고, 임산부와 성장하는 어린이의 경우 콜레스테롤 합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 폴리코사놀 구매 시 주의사항

 

1. 식약처 기능성 유무

식약처 기능성유무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왁스알코올이 유일하기 때문에 기능성 유무를 알고자 할 때는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가 올바르게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인체적용시험 확인

인체적용시험 확인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외에도 미국산과 캐나다산 등 여러 나라가 있다. 하지만 그중 사람을 대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압 조절' 효과를 입증한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따라서 제품 상세페이지에 인체적용시험이 올바르게 게재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실제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성인 39명을 그룹으로 나눠 8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위약군에 비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3.3%, 3.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식약처에서 공시한 함량 여부

식약처에서 공시한 함량 여부

식약처에서 공시한 하루 권장 섭취량은 5~20mg으로, 함량이 낮은 제품은 효과가 경미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이 5~20mg 인지 확인해야 한다.

4. 정식 수입 절차(식약처 안정성 검사)

정식 수입 절차

해외 직구 제품은 안전함을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에 정식 수입 절차(식약처 안정성 검사)를 제대로 거쳐서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