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환자에게 더 위험한 질환 5가지

반응형

통풍환자에게 더 위험한 질환 5가지



통풍은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낀다고 할 정도로 그 자체만으로도 고통스러운데, 이에 더해 다른 질환이 통풍을 더 자극하거나 통풍이 다른 질환을 자극하는 요인이 되는 등 통풍환자일수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들이 있다.



통풍환자에게 더 위험한 질환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비만


비만비만


통풍의 원인 인자 중에서 비교적 교정 가능한 것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비만이다.

 

최근의 여러 연구에 따르면 비만인에서 혈중 요산 수치가 상승되어 있다는 보고가 많으며, 요산의 농도는 체질량지수(BMI)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에 고요산혈증을 유발하는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육류 대신 채소류를 많이 먹고 운동을 병행하여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고지혈증


고지혈증고지혈증


통풍 환자의 75∼85%에서 고지혈증이, 고지혈증 환자의 80% 이상에서 고요산혈증이 동반되었다는 연구보고가 있을 만큼 통풍과 고지혈증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고지혈증으로 혈관에 이물질이 쌓이고 혈관이 좁아지는 데다 특히 요산이 혈관에도 쌓여 동맥을 딱딱하게 만드는 동맥경화증 등의 문제로 인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 협심증 등의 치명적인 질환으로 이행되기도 한다. 



3. 고혈압


고혈압고혈압


높은 요산 수치 자체가 고혈압의 위험인자가 되며, 특히 요산수치가 높은 고혈압 환자에서 요산을 감소시키면 혈압이 정상화된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고요산혈증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이 1.41배 더 높다. 



4. 요로결석


요로결석요로결석


통풍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 요산이 결정 상태가 되기 쉬운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풍이 있는 경우 결석이 잘 생기기도 하고, 그 크기도 커지기 쉽다. 


물론 결석은 요로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고, 방광, 요관, 신장 등에 생겨 허리나 등 부위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결석 방지를 위해서는 소변이 산성화되지 않도록 해조류나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신장질환


신장질환신장질환


통풍으로 요산 수치가 많아지면 요산결정이 신장에 쌓이면서 만성 신부전으로 이행되어 혈액투석이 필요할 정도로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신장결석의 경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더 위험한데 이러한 결석이 결국 신장기능에 무리를 주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통풍치료시 요산저하제 등 치료제 사용을 임의 중단해서는 안 되며 주치의와 상의하여 합병증으로 이행되지 않도록 치료를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

유용한 글 잘보셨다면 하트 꼭 눌려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