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하지말아야 할 2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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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위한 하지말아야 할 25가지






1. 늦게까지 TV를 틀어 놓지 않기


늦게까지 TV를 틀어 놓지 않기늦게까지 TV를 틀어 놓지 않기


밤늦은 TV 시청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습관의 기조를 흔들어놓는 주범이다. 


TV를 늦게까지 시청하는 경우 자극적인 잔상이 남아 더욱 잠들기 어려우므로 오후 8시 전에는 꺼야 한다. 



2. 셔틀버스 놓치지 말라.


셔틀버스 놓치지 말라.셔틀버스 놓치지 말라.


수업 시작하고도 한참 지나 유치원에 오는 아이가 종종 있는데 습관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각하면 하루 일과 안에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대로 경험할 수 없으므로 셔틀버스를 놓치지 말고 제시간에 보낸다. 



3. 장난감 들려서 보내지 마라.


장난감 들려서 보내지 마라.장난감 들려서 보내지 마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장난감을 가지고 가면 다른 아이들과 갈등을 일으킬 수 있고 장난감을 가지고 온 아이 역시 수업에 제대로 집중하기 어려우므로 안 들려서 보내는 것이 최선이다.



4. 울면서 말할 때 들어주지 마라.


울면서 말할 때 들어주지 마라.울면서 말할 때 들어주지 마라.


유치원에서 요구 사항을 똑똑하게 말하도록 하려면 집에서부터 떼쓰는 것을 들어주어선 안 된다. 

울면서 말한다면 못 본 척 무시하고 진정되면 똑바로 요구하는 법을 알려줘라. 



5. 친구 때리는 행동은 절대 금지


친구 때리는 행동은 절대 금지친구 때리는 행동은 절대 금지


친구를 때리는 데는 그냥 미워서, 자기 물건을 빼앗아서 등 나름대로 이유가 있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맞은 아이 부모는 이만저만 속상한 것이 아니다. 


엄마와 아이 모두 왕따가 되고 싶지 않다면 때리지 않고 해결하는 법을 가르쳐라. 



6. 학원식 교육은 기대하지 마라.


유치원은 각 과목별로 진도를 나가는 학원이 아니다. 

다른 유치원과 과목별로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7. 아이를 스파이로 만들지 마라.


아이를 스파이로 만들지 마라. 아이를 스파이로 만들지 마라.


‘누가 제일 잘하는 것 같아?’, ‘선생님은 누굴 제일 예뻐하는 것 같니?’ 등 아이나 교사의 능력을 비교하거나 캐묻는 듯한 질문은 교사와 부모, 아이 사이에 신뢰의 골을 깊게 한다. 



8. 아이 앞에서 선생님 흉보지 마라.


아이 앞에서 선생님 흉보지 마라.아이 앞에서 선생님 흉보지 마라.


아이로 하여금 최고의 유치원에 다닌다는 자부심을 심어주려면 엄마가 말부터 조심해야 한다. 

불만이 있으면 아이 없을 때 선생님에게 직접 전화하라.



9. 무리하게 학원 보내지 마라.


학교 교육만 교과서에 충실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유치원 교육도 마찬가지다. 

사교육 1순위인 미술, 수학, 영어 등은 웬만한 유치원에서는 모두 가르친다. 


굳이 학원에 또 보내서 아이를 지겹게 만들지 마라. 



10. 받아쓰기 시키지마라.


유치원을 초등학교 학습 준비 모드로 생각하는 엄마가 간혹 있는데, 착각이다. 

유치원은 생활습관, 사회성, 학습 태도를 익히는 곳이다. 


미리 초등학교 학습을 위해 받아쓰기를 시킬 필요는 없다. 



11. 남의 물건 가져왔을 때 용납하지 마라.


남의 물건 가져왔을 때 용납하지 마라.남의 물건 가져왔을 때 용납하지 마라.


아이 주머니에 엄마가 사주지 않은 물건이 들어 있을 때 모른 척하면 안 된다. 

도벽이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돌려주도록 시켜야 한다. 



12. 아이 말을 100% 믿지 마라.


아이 말만 듣고 다른 엄마나 유치원에 전화해서 따졌다가 나중에 자초지종을 알고 나면 쥐구멍에 들어가고 싶은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아이가 아무리 그럴듯하게 이야기하더라도 일단 침착해야 한다.



13. 아이 칭찬을 그냥 하는 말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선생님이 아이를 칭찬하면 으레 하는 말이라며 귀담아듣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유치원 교사는 아이에 대한 전문가다. 


어떤 부분을 칭찬하는지 귀담아들으면 엄마가 모르는 내 아이의 장점이나 사회성을 가늠할 수 있다.



14. 장난으로라도 겁주지 않는다.


장난으로라도 겁주지 않는다.장난으로라도 겁주지 않는다.

친구들이 못 살게 굴 수 있다느니, 선생님한테 혼나겠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아이는 유치원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고, 이것은 적응을 어렵게 한다. 



15. 내 아이가 받아야 하는 것에 집착하지 마라.


사회생활의 핵심인 양보하는 능력은 저절로 길러지는 것이 아니다. 


유치원에서 다른 아이보다 더 많이 받아 오는가를 두고 ‘누구는 뭐 받았어?’ 하고서 아이에게 꼬치꼬치 묻지 마라. 



16. 간식 돌리지 마라.


솜씨가 좋은 엄마 가운데에는 쿠키를 구워 반 아이들에게 돌리는 경우도 있다. 

이것을 부러워하는 아이들은 자기도 해달라며 떼를 쓸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는 엄마가 더 많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17.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것은 독약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것은 독약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것은 독약


키는 유치원에서 몇 번째로 큰지, 읽고 쓰기는 어느 정도인지 자꾸 비교하면 안 된다. 


지금 당장 내 아이가 다른 집 아이보다 한 글자 더 안다고, 조금 더 크다고 인생의 모든 경주에서 승리하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내 아이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부모의 태도가 내 아이의 인생을 행복이라는 목적지로 이끈다.



18. 활동지에 연연해 하지 마라.


영어수업 워크시트라든지 활동지를 보면 수업에 잘 참여하고도 빈칸이 많은 아이가 있는가 하면, 수업에 대한 흥미와는 관계없이 무조건 활동지를 채우는 아이도 있다. 


그러니 활동지에 연연해 할 필요는 없다. 



19. 학기 초에 선생님 선물 보내지 마라.


학기를 마친 후에는 선물이 미덕일 수 있지만 학기 초의 선물은 부담이다. 

작은 것이라도 학기를 마친 후에 보내거나 간단한 편지 등을 이용하라.



20. 후드티셔츠를 입히지 말자.


모자가 놀이기구에 걸린다든지, 아이들이 모자를 잡고 늘어진다든지 후드티는 개구쟁이 유치원 아이들이 입었을 때 무기가 될 수 있다. 


가능하면 모자 없는 티셔츠를 준비할 것.



21. 언어전달 커닝은 금물


아이가 언어전달 사항을 잊어버리면 같은 반 엄마에게 전화해서 정답을 적어 오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면 발전이 없다. 


잊어버렸다면 빈칸으로 보내야 아이가 다음부터 기억을 한다. 



22. 포크 주지 마라.


포크 주지 마라.포크 주지 마라.


포크는 연습 하지 않아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젓가락질은 연습이 필요하다. 

집에서도 가능하면 젓가락을 주어 젓가락질에 능숙하도록 해야 한다. 



23. 놀 시간을 빼앗지 마라.


놀 시간을 빼앗지 마라.놀 시간을 빼앗지 마라.


유치원 시기에는 학습지를 통해 배우는 것보다 놀면서 배우는 것이 훨씬 많다. 

아둔한 학습지 속에 아이를 가두지 말고 충분히 놀 시간을 주어야 한다. 



24. 갑자기 어른 취급하면 안된다.


유치원에 갔다고 해서 아기가 어린이로 변신하는 것은 아니다. 

생활습관을 들여주는 것은 좋지만 아직 어리다는 것을 명심할 것. 



25. 할말을 참지 마라.


학기 초에는 유치원을 보내며 이러저런 일이 많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럴 때 아이가 선생님에게 미움을 받을 것을 걱정해 속상한 일이 생겨도 참는 경우가 많다. 


그런 때에는 잠시 숨을 돌려 감정이 가라 앉으면 선생님에게 전화해 조근조근 말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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