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메기 효능

반응형

과메기 효능



꼬독꼬독한 식감이 매력적인 과메기는 꽁치나 청어를 해풍에 말린 것이다. 과메기는 동해안 지역에서 생산되는 별미 중 하나로, 특히 경상북도 포항 구룡포의 특산물로 유명하다. 원래 과메기는 청어로 만들었지만, 1960년대 이후 청어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꽁치로 과메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부끄러운 듯 발그스름한 빛깔이 나면 과메기가 알맞게 말려진 것이다.



과메기는 첫맛이 살짝 비릿하지만, 쫄깃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이며 씹을수록 입안 가득 퍼지는 상쾌한 맛이 마치 바다를 통째로 입안에 넣은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말리는 과정에서 기름을 촉촉이 머금어 고소한 맛이 일품이며, 먹다 보면 소주 생각이 절로 나는 최고의 술안주다. 과메기는 이미 영양면에서 훌륭한 데다, 값도 저렴해 꾸준히 사랑받는 식품이다. 오늘은 겨울철 별미인 과메기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성인병 예방



과메기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혈중지질 저하, 심근경색 방지 등의 성인병 예방기능이 있는 기능성 물질로 고혈압, 심혈관질환,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2. 피부노화 방지 및 체력회복



과메기는 숙성되는 과정에서 발효가 일어나는데, 이때 영양성분이 흡수되기 좋은 조건으로 분해되어 핵산이 2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이로 인해 피부 노화를 막아주며, 체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노화 방지, 뇌 기능 향상



과메기에 풍부한 오메가-3와 과메기를 생산 중에 많이 생성되는 핵산 성분, 비타민 A, 비타민 E, 비타민 p는 뇌기능 쇠퇴 방지, 피부 노화 예방, 시력 회복, 우울증 예방 등에 효능이 있다.


  4. 뼈, 성장발달에 도움



과메기의 붉은 살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과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철과 비타민 B12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5. 숙취 해소 효과



과메기는 비타민과 아스파라긴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아스파라긴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단백질 합성을 도와 피로 해소와 간세포 보호,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구입 요령


과메기는 겨울에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하여 만들기 때문에 겨울철에 구매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단단하고 통통하면서 냉동실에 얼리지 않는 것이 좋다. 과메기는 꽁치와 청어로 만드는데, 청어과메기는 꽁치 과메기보다 기름이 많아 윤기가 흐르는 것이 특징이다.


손질법 및 보관법


먼저 과메기는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껍질을 벗겨줘야 한다. 꼬리 쪽에 단단한 부분은 조금 다듬어주고 머리 부분에서 손톱으로 껍질을 살짝 벗겨 밑으로 잡아당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면 된다. 과메기를 보관할 경우 신문지에 돌돌 말아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