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구매할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반응형

에어컨 구매할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연일 낮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등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곧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 이 같은 현상은 더 심해질 걸로 예상되는데 많은 분들이 에어컨가격비교와 에어컨렌탈을 많이 알아보신다고 한다.



오늘은 여름을 맞아 에어컨 구매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에어컨 구매 팁을 소개한다. 집 면적에 맞는 에어컨 용량부터 전기료 절약, 각종 부가기능까지 에어컨 구매에 도움이 되는 팁 알아보자.

 

에어컨 크기 얼마가 적당할까?



업계에선 아파트를 기준으로 했을 때 적당한 에어컨 크기를 통상 '집 면적/2' 정도로 보고 있다. 이를테면 30평 아파트라면 15평형 제품을 선택하는 게 적절하다는 말이다. 외부 열기 등에 쉽게 노출되는 단독 주택의 경우 보다 넉넉한 용량을 선택하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집 면적X0.6 정도로 생각하면 계산이 쉽다.


상업 공간의 경우엔 기준이 또 달라진다. 많은 사람이 드나드는 데다 열을 발산하는 요소도 많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업장의 경우엔 '면적X2' 정도를 적당한 크기로 본다. 다만 테이블마다 열기가 방출되는 고깃집이나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의 경우엔 이 기준보다 큰 제품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지금까지 설명해드린 내용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기준이다. 창문의 개수나 방향, 일조량 등을 생각해 자신의 집이 다른 곳과 비교해 여름에 더운 편이라면 한 단계 정도 큰 용량을 선택하시면 된다.


전기료 절약하는 에어컨 구매 팁



전기료를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집 면적에 맞는 에어컨을 구매하는 일이다. 집 면적에 비해 약간 큰 에어컨을 구매하는 건 괜찮지만 집 면적에 비해 용량이 부족하다면 문제가 된다. 심할 경우 집안은 시원해 지지 않고 비싼 전기료만 내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에어컨은 통상 목표로 하는 온도에 다다를 때까지 가동된다. 용량이 작을 경우엔 목표 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 그만큼 가동시간이 늘게 되고 전기를 많이 소모하게 된다. 때문에 초기에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넉넉한 용량을 구매하는 게 전기료 절약에 도움이 된다.


또 하나는 절전 모델 구매이다. 되도록이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디지털 인버터 탑재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좋다. 항상 100%로 가동되는 일반 인버터와 달리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냉방 능력을 조절하기 때문에 전기료를 그만큼 절약할 수 있다.

전기료 절약을 위해선 지속적인 관리도 중요하다. 필터청소 등을 자주 해주면 냉방 효율이 올라가므로 그만큼 알뜰한 여름을 보낼 수 있다.


벽걸이와 스탠드 중 무슨 에어컨을 써야하나요?



보통 벽걸이형 모델은 방이나 원룸 등 좁은 공간에, 스탠드형 모델은 거실과 같이 넓은 공간에 놓는 게 일반적이다. 간혹 거실 크기가 애매해 벽걸이와 스탠드를 두고 고민하시는 경우가 있다. 벽걸이형의 경우엔 초기 구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스탠드형의 경우엔 냉방 효율과 성능이 비교적 뛰어난 편이다. 따라서 추후 이사 계획 등이 있어 단기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엔 벽걸이형을, 오랜 기간 사용할 예정이라면 스탠드형을 구매하는 게 보다 효과적이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홈멀티에어컨은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을 함께 사용하는 제품이다. 거실과 큰 방에 각각 1개씩 에어컨을 놓는 경우 보통 실외기 2개를 사용해야 한다. 그만큼 집안 공간을 효율적으로 쓰기가 어렵다. 홈멀티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실외기 1개로 2개의 에어컨을 모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여유 있게 베란다 등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 에어컨 바람, 세기만 하면 좋은 걸까?



에어컨 바람의 세기나 방향도 중요한 구매 포인트 중 하나이다.

특히 집안에 직접적인 바람을 피해야 할 노약자나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엔 참고할만한 부분이다.

바람이 멀리까지 닿을 수 있는지도 점검해야 한다. 아무리 냉방 성능이 뛰어나도 멀리까지 바람이 날아가지 않는다면 효율이 그만큼 떨어지기 때문이다.

가능하다면 에어컨을 켜고 난 뒤 빠르게 집안을 시원하게 만들어 주는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 알아두면 좋을 부가 기능 활용법



최근 에어컨 모델엔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 기능이 포함돼 있다. 대표적인 게 바로 청정 기능인데 주로 미세먼지가 많은 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청정 기능은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사용하기 편리하고 전기료도 적게 드는 편이다.

제습 기능 역시 장마철이나 습한 날, 계절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에어컨 관리 기능 역시 구입 전 눈여겨보시는 게 좋다. 최근엔 자동 청소 건조 기능이 포함된 제품이 많다. 관리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편의 기능이 다수 포함된 제품을 구입하는 게 도움이 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