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불과 여름이불세트 종류와 여름이불 세탁법

반응형

여름이불과 여름이불세트 종류와 여름이불 세탁법



장롱 속 오래 보관했던 여름 이불은 사용 전, 깨끗하게 세탁해야 한다.

오늘은 대표적인 여름이불인 인견 이불, 린넨 이불, 면 이불의 셀프 세탁 방법과 주의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여름이불 어떻게 세탁할까?

이불 소재(종류) 별 세탁 방법 알아보자.



여름이불, 대부분 가볍고 부피가 작아 집에서 세탁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여름이불도 소재가 다양한 만큼, 그 소재에 맞는 방법으로 세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대표적인 여름이불인 인견이불, 린넨이불, 면 이불의 셀프 세탁 방법을 알아보자.

개별 제품의 세탁 방법은 제품 안쪽의 라벨과 제품 설명서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1. 인견이불(레이온)



사람이 만든 실크, 인견(레이온)은 세탁 시 주의가 필요하다. 마찰에 약하고 물에 젖으며 강도가 약해져 수축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손세탁을 하는 것도 좋은데 세탁기로 세탁할 땐 아래 사항을 확인하자.


세탁 방법 및 주의사항


▶ 30도 이하의 찬물에서 세탁(손세탁 시에도) 

 세탁 망에 넣어 단독 세탁 

 중성 세제 사용, 울 코스로 세탁 

 건조 시 모양을 잡아주며 자연 건조 


되도록이면 세탁을 빠르게 해주고, 세탁하고 나면 원단이 수축하기 때문에 말릴 때는 양손으로 사방을 당겨 잡아주어야 수축을 최소화할 수 있다.


  2. 린넨이불(리넨)



천연 소재의 이불인 린넨은 섬유 조직이 커 통풍이 잘 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이불뿐 아니라 여름철 의류에도 정말 많이 사용되는 소재 중 하나이다. 더불어 세탁할수록 부드러워지는 것도 큰 장점이다.


★ 세탁 방법 및 주의사항


 세탁 망에 넣어 세탁 

 30도 이하의 찬물에서 세탁 

 자연 건조


린넨의 단점은 구김이 잘 생긴다는 것인데 세탁기를 쓰실 땐 세탁 망에 꼭 넣어서 세탁하는 것이 좋다. 또 건조기 사용 시 원단이 상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자연 건조하는게 좋다.



  3. 면 리플 이불



면은 사계절 내내 사랑받는 소재지만, 특히 여름엔 올록볼록 엠보싱 효과를 준 면 리플 원단이 인기가 많다. 땀 흡수도 좋을뿐더러 몸에 감기지 않아 더욱 좋다.


★ 세탁 방법 및 주의사항


 세탁 망에 넣어 단독 세탁 

 중성 세제 사용, 찬물로 세탁 

 자연 건조 


면은 실의 굵기 원단의 조밀도에 따라 20수, 40수, 80수 등으로 나뉜다.

(참고: 이불 원단 종류 완벽 설명서! 40수와 80수 원단의 차이는?) 80수 이상의 얇고 부드러운 면을 세탁할 땐 손상을 줄이기 위해 울 코스로 단독 세탁하거나 손세탁하는 것이 좋다.


  4. 여름 구스 이불



여름 구스 이불은 일주일에 한 번, 화창한 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1~2시간 정도 널어주고 두드려 주자. 구스 다운의 필파워가 복원되고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단, 오염이 발생해 세탁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세탁하자. 


★ 세탁 방법 및 주의사항


 세탁 망에 넣어 단독 세탁 

 울 샴푸, 다운 전용 세제 사용 

 미지근한 물에서 '울 코스'로 빠르게 세탁 

 완벽한 건조


구스 다운 이불은 '세탁'만큼이나 '건조'가 가장 중요하다. 완벽하게 건조하지 않으면 다운이 부패하거나 냄새가 날 수 있다. 건조기 사용과 자연 건조로 2차에 걸쳐 완벽하게 말려주자. (참고: 구스 이불 세탁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것은? 올바른 방법으로 세탁 후 보관하자.)

개별 제품의 세탁 방법은 제품 안쪽의 라벨과 제품 설명서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여름이불 내구성을 높이는 이불 보관 방법



세탁한 이불, 올바르게 보관하자. 보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제습인데 습기가 많은 공간에 이불을 보관하게 되면 냄새나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불 보관할 땐 다음 주의 사항을 꼭 확인하자. 종류별로 다른 이불, 위치도 다르게 두자.


  1. 이불 보관 위치



 상단: 천연소재 이불(거위털, 오리 털, 양모, 알파카 등) 

 하단: 폴리솜 이불, 요 이불, 스프레드 등


이불, 소재와 충전재에 따라 보관하는 위치도 조금씩 다르다. 일반 폴리솜 이불, 무거운 요 이불, 스프레드 등은 하단에 두어도 좋다. 하지만 구스 다운이나 덕 다운, 울, 알파카 등의 천연 소재 이불은 상단에 두는 것이 좋다. 눌리거나 압축될 경우 필파워가 저하돼 보온성이 줄어들 수 있다. 올바르게 보관하면 더욱 오래 쓸 수 있다.


  2. 이불 보관 방법



 방습제와 같이 보관 

 통풍이 잘 되는 침구용 케이스, 팩에 넣어 보관 

 천연 소재 이불은 압축팩 사용 금지 

 가벼운 여름이불류는 ‘이불걸이’ 사용


이불을 보관할 땐 방습제와 같이 넣어두거나 전용 침구 케이스에 보관해보자. 단, 천연 소재 이불은 절대 압축하시면 안된다. 압축하면 천연 소재 이불의 기능성이 저하될 수 있다. 또한 가벼운 여름이불은 ‘이불 걸이’에 걸어서 보관하면 모양의 변형 등을 막을 수 있다. 이불 종류별 특성에 맞게 보관해보자.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