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효능 및 사과 부작용

반응형

사과 효능 및 사과 부작용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다라고 할 만큼, 건강에 유익하기로 소문난 사과이다.

그래서 밤에는 사과를 드시는 것을 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사과는 저녁에 먹어도 심신을 상쾌하게 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흡수를 돕고 배변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단, 위장 기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사과로 인해 위액 분비가 촉진되어 속이 불편할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은 사과뿐 아니라 다른 과이들도 저녁에 섭취하시는 것을 피하셔야 한다.



사과는 낙엽수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성분이 식이섬유인 펙틴이다. 펙틴은 장을 약산성 상태로 유지시켜주며, 나쁜 균의 번식, 증식을 막아준다고 한다. 사과를 먹으면 장 내 나쁜 균이 약해지고 좋은 균들의 활성으로 이어져 대장 건강 및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사과에 들어 있는 유기산은 몸 안에 쌓인 피로 물질을 제거해 주고 매일 드시면 좋은 사과이다. 오늘은 사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1. 고혈압 예방



사과 효능 첫번째는 고혈압 예방과 치료 효능이 있다. 사과에는 고구마나 토마토와 같이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몸속에 과다하게 쌓이는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시겨 주어서 고혈압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 준다.


  2. 치매 예방



사과 효능 두번째는 치매예방으로 사과에는 뇌 신경전달 물질의 생성을 도와주는 성분이 있어 기억력을 높여줘서 치매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


  3. 당뇨병 예방



사과 효능 세번째는 당뇨병 예방 및 치료다. 사과의 안토시안 성분은 인슐린 과다 분비를 억제해준다.

밀가루 등 혈당이 빨리 올라가는 음식들을 많이 먹는데 사과를 함께 먹어준다면 혈당이 서서히 올라가도록 도와주니깐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높다.


  4. 다이어트



사과 효능 네번째는 다이어트다. 사과 껍질에 우루솔사라는 성분이 있어서 비만을 억제해 준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 섬유로 인해 소화시간이 길고 포만감까지 주기 때문에 배고픔이 잘 안 느껴서 다이어트에 좋다. 식욕을 억제 성분인 폴리페놀이 지방이 몸속에 쌓이는 걸 막는다.


  5. 피부미용



사과 효능 다섯번째는 피부미용에도 좋다. 사과 껍질에 풍부한 펙틴 성분이 넓어진 모공을 수축시켜서 피부를 아주 맑게 예쁘게 해준다.


  6. 폐기능 강화



사과 효능 여섯번째는 폐기능을 강화해준다. 사과는 몸속의 니코틴을 해독해주는 성분인 케세르틴이 있어서 흡연자들에게 좋다.


  7. 변비예방



사과 효능 일곱번째는 변비 예방과 치료다.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을 무르게 해주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줘서 배변을 잘 보도록 해준다. 게다가 장을 진정시켜서 설사를 멎게도 해준다. 이 펙틴 성분이 바로 사과 껍질에 풍부하게 있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걸 추천한다.


  8. 빈혈예방



여덟 번째로는 빈혈예방이다. 

사과에 유기산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9. 면역기능 강화



아홉 번째는 면역기능 강화다. 사과에 풍부한 비타민 C 는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준다. 펙틴은 위 안에 보호막을 만들어 주어서 유해한 균들의 침입을 막아준다.


  10. 암 예방



마지막으로 암 예방이다. 사과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암 물질을 만들어 주어서 암을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트리터페노이드 성분은 간암, 대장암, 유방암 예방에 좋다.


사과 부작용



사과씨에는 청산염의 성분인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사과씨의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다.

한의학에서는 사과는 태양인에게 안 맞는 과일이라고 한다. 태양인 분들은 피하셔야 하는 사과이다. 또한 아토피나 습진 등 피부질환이 있으면 사과를 금하여야 한다고 하는데, 수약(水藥)의 효능을 지닌 사과가 피부 진물을 계속 조성시키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근육에 담이 잘 걸리는 사람은 체질 상관없이 사과를 조심하셔야 한다고 한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