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치약 고르는 법

반응형

나에게 맞는 치약 고르는 법




치약 성분은 치아표면에 붙은 치석 등을 제거해 치아를 빛나게 하는 ‘연마제’, 거품이 발생하여 치석 등을 씻는 ‘기포제’, 상쾌한 기분으로 칫솔질할 수 있게 도와주는 ‘착향제’ 등으로 구성되며, 여기에 불소를 첨가해 충치를 예방한다. 


치약은 일반적으로 충치를 예방과 구취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그 밖에 치석 및 치주질환 예방, 치태 제거 등이 있으며, 치약의 성분에 따라 각기 다른 효능을 나타내므로 자신의 구강 상태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잇몸질환, 치석 상태, 시린 증상 등 자신의 구강 상태를 고려해 다음과 같이 치약을 선택하라고 조언했다. 





성장기 어린이 


만 3세 이상 어린이부터 불소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야 하지만, 총 함유량은 1,000ppm을 초과하지 않게 되어 있다. 


6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완두콩 크기 정도의 소량을 사용하고, 빨아 먹거나 삼키지 않도록 보호자의 지도가 필요하다. 





충치가 심한 사람 


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은 충치 유발을 억제하는 불소함유성분(불화나트륨, 일불소인산나트륨)의 치약을 선택하도록 한다. 





치아가 시린 사람


마모도가 낮고 시린 이의 통증을 완화하는 인산삼칼슘, 질산칼륨, 염화칼륨, 염화스트론튬 등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도록 한다. 


이 성분들은 노출된 상아질에 방어벽을 형성해 통증을 막아주고 이가 시린 증상을 예방·완화한다.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 


치은염이나 치주염 등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금, 초산토코페롤(비타민 E), 피리독신(비타민 B6), 알란토인류, 아미노카프론산, 트라넥사민산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한다. 






치태, 치석 침착 등으로 치아가 변색된 사람 


치아의 마모도가 높고 항 치석 성분들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한다. 


치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로인산나트륨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고, 치태제거 등 연마목적으로는 탄산칼슘, 이산화규소 및 인산수소칼슘 등의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해야 하도록 한다. 






올바른 치약 사용법


자신에게 맞는 치약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알맞은 양과 방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치약의 사용량은 칫솔모의 길이에 따라 다르지만, 칫솔모의 1/2~1/3 정도가 적당하며 칫솔에 스며들게 눌러 짜서 물을 묻히지 않고 바로 양치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양치질 후 입안을 깨끗이 헹구어 내지 않으면 오히려 구취의 원인이 되거나 치약 성분이 입안을 건조하게 하므로 입안을 여러 번 헹궈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성성분 종류 및 효능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

유용한 글 잘보셨다면 하트 꼭 눌려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