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 11가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 11가지



혈관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선 식습관도 중요하다.

'LDL 콜레스테롤'은 소위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린다. 혈관에 쌓여 혈관을 좁히고 혈전을 만들어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은 혈액 속 지질을 말한다. 세포를 보호하고 호르몬 합성을 돕는 역할을 한다. 콜레스테롤은 크게 HDL과 LDL 콜레스테롤로 구분할 수 있다.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는 달리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붙은 LDL 콜레스테롤은 물론 혈액 속 각종 찌꺼기를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혈관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선 식습관도 중요하다. 우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기름진 음식이나 고열량 음식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특히 과자나 과일주스 등 당이 많은 식품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조언하고 있다.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을 모아봤다.


  1. 등푸른 생선



고등어, 꽁치 등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는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문의들은 혈관 건강을 위해 등푸른생선을 주 2회 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2. 사과



사과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펙틴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한다. 당뇨병 환자가 6개월 동안 꾸준히 사과 2~6개를 식사와 함께 먹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와 동맥경화 지수가 낮아졌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3. 토마토



토마토의 펙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4. 녹차



녹차의 핵심 성분 '카테킨'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뛰어나다.


  5. 견과류



견과류에는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6. 양파



양파에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황리알리가 들어 있다.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없애는 케르세틴도 많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신장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게 좋다.


  7. 미역 등 해조류



미역 등 해조류에 있는 식이섬유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 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미역에 많이 들어있는 요오드도 혈액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준다.


  8. 양배추



양배추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이 소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혈당 증가 속도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9. 현미



현미에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피토스테롤이 많이 함유돼 있다.


  10. 올리브유 등 식물성 기름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지질대사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11. 비지



비지의 대두 단백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

★ 매일매일 좋은글 받아보기!!!(카카오스토리)

 ☞ http://me2.do/5m9fdeR4

 ☞ http://me2.do/5m9fdeR4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kakao